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생활정보

대입 자소서 2번 예시 및 작성법 알아보기

by 감성총각 2017. 9. 6.
728x90

수능과 모의고사, 수시 원서접수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현재 고3 학생들은 다가오는 수능에 대한 공부와 수시원서의 압박과 스트레스가 있을 줄로 압니다. 그로인해 지난 포스팅에서는 대입 자소서 1번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 포스팅에서 이어서 대입 자소서 2번 문항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를 예시를 들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입 자소서 2번을 작성하기에 앞서 2번 문항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 작성을 할 수 있겠죠?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대입 자소서 2번 에서는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에 대해서 묻고 있습니다.  교내활동이라하면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이나 경연대회, 축제등의 참가 또는 회장이나 부회장등의 임원활동도 교내활동으로 들 수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많기 때문에 어떤걸 선택해야 하는지 걱정하지 말고 일단 몇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작성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주제를 정하고 나면 작성해야 하는 1500자의 문장이 압박으로 다가오는데요. 위에 문항에서 3가지 이내 라고 햇으니 1500자를 3으로 나누어 500자 정도로 3가지를 선정하여 작성하면 조금 마음의 부담감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3가지나 적을 게 없다고 좌절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3가지 이내 이기 때문에 2가지를 작성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1가지만 작성하는건 성의가 없어 보일 수 있으므로 1가지만 적는 우를 범하진 않길 바랍니다.



이렇게 대입 자소서 2번 은 자신이 했던 활동을 이야기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했던 활동이 지원한 전공과 관련이 있다면 좀 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대입 자소서 2번에서는 전공적합성, 성실성, 지적탐구심, 실천성, 추진력등을 어필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활동을 나열하듯이 작성하면 안된다는 것 입니다. 대입 자소서 1번 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분명 배운점과 느낀점을 중심으로 작성하라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대학에서는 여러분이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보다는 그것으로 어떤 것을 배우고 느꼈으며 그로인해 지원한 대학과 전공에 어떻게 적용하여 좋은모습을 보여줄 것인가가 중점인 것입니다. 잠깐 잘못된 예시를 보겠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기간동한 교과 성적을 잘 받았습니다. 국어와 수학과목은 모두 1등급을 받았으며 교내 독서 감상문 대회와 수학 경시대회에서 각각 금상과 은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수학경시반 활동을 하였습니다. 1학년 때부터 해왔고 친구들 8명과 수학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였습니다.



자, 예시를 잘 봤나요? 저건 잘못된 예시를 보여주기 위해 작성된 것입니다. 예시를 보면 알겠지만 내용자체도 상당부분 생략되어 있고 자신이 했던 활동을 단순 나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것은 설명문 이지 자소서가 아닙니다. 자신의 활동을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소개해야 합니다.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적고 사실을 바탕으로 적으면서 배운점과 느낀점이 필수적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면 글의 전개 방식을 한번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을 주제 → 동기 (00활동을 하게 된 계기가 이유) → 과정 (자신이 한 내용을 중심으로 구체적인 활동내용) → 결과 (활동의 결과, 황동 전과 비교했을 때 자신의 긍정적인변화, 느낀점) 순으로 적성하되 결과에서 느낀점을 적을 때에 말미에 한 두 문장으로 '그래서 ~해야 겠다고 느꼈습니다.' 등으로 어릴적 숙제하듯이 적어놓지는 않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전 대입 자소서 1번 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자소서를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자주 써보고 여러사람에게 보여주며 의견을 수렴하고 수정하기를 반복해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분명 좋은 자소서를 완성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좋은 자소서를 가지고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