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생활정보

대입 자소서 4번 예시 및 작성법 알아보기

by 감성총각 2017. 9. 8.
728x90

대입 자소서 4번 문항은 자율 문항으로서 대하에따라 문항의 내용이 조금씩 다릅니다. 1번~3번은 대교협 공통양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어떤 대학이든 동일한 문항을 사용하는것과는 대조적입니다. 보통 학생들은 대입 자소서 4번 문항을 가장 어려워 한다고 합니다. 가장 큰이유로는 대입 자소서 1번~3번을 쓰면서 대부분의 기력을 다 소진하기 때문이죠.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은, 거기에다가 자소서라는 형식의 글을 자주 써보지 않았던 학생들은 1번 문항에서 부터 이미 정신은 멘붕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그런데도 3번 문항까지 자소서를 작성하고 나면 이미 멘탈은 무너지고 꼭 쥐고 있던 정신줄이 저만큼 놓아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식적으로도 지치고 기력도 없지만 또다른 이유로 대입 자소서 1번~3번을 작성하면서 자신의 장점이라 할 수 있는것과 자신의 성과 및 드러낼 만한 활동이라고 생각되는 내용들을 전부 써버렸기 때문에 대입 자소서 4번 문항에 더이상 쓸 이야기가 없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쓴 내용을 다시 재탕에서 쓸 수는 없으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4번 문항을 보는 순간 무엇을 써야 할지 감을 잡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8학년도 올해의 각 대학의 4번 문항들의 특징과 내용을 살펴보고 4번 문항의 핵심이 무엇인지도 함께 알아보고자 하는데요. 먼저 올해 각 대학의 4번 문항들은 어떤것들이 있는지부터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먼저 자소서 자체가 없는 한양대와 대입 자소서 4번 문항이 없는 이화여대, 단국대는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서울대의 4번 독서 문항을 제외하고 나면 나머지 대학에서 제시한 대입 자소서 4번 문항에서 제시하는 키워드를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동기,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 성장환경, 진로를 위한 노력과 준비과정, 학업계획, 진로계획, 교육환경' 등이 있습니다.



키워드들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묻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어떻게 본다면 자신의 꿈과 미래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러므로 대입 자소서 4번 문항을 작성 할 때에는 앞으로 10년후의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면서 그렇게 되기 위해선 이 대학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생각하며 작성하면 한결 편하게 작성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지원동기가 아마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문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래저래 다른 단어들로 돌려 말하고들 있지만 지원동기를 묻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는데 누군가 전화를 걸어 현재 자리에 없는 김대리를 찾습니다. 그럼 보통은 '김대리님 자리에 안 계십니다' 라고 대답 하겠죠, 그러면 필연적으로 상대방은 김대리가 어디에 갔는지나 언제 돌아오는 지를 묻게 됩니다. 즉 질문자가 지원동기를 묻지 않았더라도 어차피 그 질문은 나오게 되어 있으니 상황이 되면 센스있게 자신이 '이런 이유로 여길 지원 하였다' 라는 것을 어필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대입 자소서 4번 문항에서 지원동기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는 대학과 그 대학의 모든 심사위원들이 꼭 알고 싶어하고 궁금해 하는 어쩌면 필수적인 질문이라는 것입니다. 학업성적을 물었더라도 성장환경을 물었더라도 혹여 지원동기를 직접적으로 묻지 않았더라도 분명 그것을 궁금해 하고 있으니 센스있게 거의 필수적으로 대답을 해줘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대입 자소서 4번 문항은 지원하는 대학에 왜 지원하는지 지원동기를 묻는 문항이라고 알고 준비하면 되겠습니다. 이런 저런 단어들과 다른 말들로 질문을 하고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것은 바로 '왜 우리 학교에 지원 했느냐' 를 묻고 있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지금까지 대입 자소서 4번 예시 및 작성법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대입 자소서 4번 까지 작성을 하고나면 이제 정말 대입 자소서 는 끝입니다. 자소서를 쓰느라 흔들렸던 멘탈을 꽉 잡으시고 앞으로 대학 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을 하면서 수도 없이 많은 자소서를 작성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 지금 자소서를 싸봤던 경험으로 자신만의 독창적인 자소서를 작성한다면 대학 입학 뿐만 아리나 취업을 할때에도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힘내시고 준비 잘 하셔서 원하시는 대학에 꼭 합격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