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

컴퓨터화면캡쳐 프로그램 어떤게 좋을까?

by 감성총각 2017. 11. 6.
728x90

인터넷 웹서핑을 하다보면 마음에 드는 사진이나 이건 꼭 간직해야 겠다 하는 것 들이 있을 때 컴퓨터 화면캡쳐를 사용하곤 합니다. 컴퓨터에 기본으로 있는 '스크린샷' 기능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조금 더 높은 퀄리티와 기능을 위해서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런 컴퓨터화면캡쳐 프로그램 몇 가지에 대해서 알아볼 건데요. 각 컴퓨터화면캡쳐 프로그램과 주요기능에 대해서 알아볼테니 포스팅을 잘 보시고 여러분에게 맞는 캡쳐 프로그램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알캡쳐 



첫번째로 소개할 화면캡쳐 프로그램은 알캡쳐 입니다. 이스트 소프트의 알시리즈 중에 한 가지로서 전반적인 화면캡쳐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기도 하는 화면캡쳐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다운로드에서도 이미지캡쳐 부분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알캡쳐의 주요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부분인 화면캡쳐 기능입니다. 사각형, 자유형 등의 다양한 모양으로 캡쳐할 수 있는 기능과 단위영역, 창, 지정영역, 전체캡쳐, 스크롤캡쳐 등의 기능을 제공 하지만 이 중 에서도 스크롤캡쳐가 아마 알캡쳐를 쓰는 이유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거기다 알캡쳐는 자체적으로 그림판과 같은 이미지 편집툴을 가지고 있어서 캡쳐 이미지를 저장하기 전에 간단한 보정, 필터 및 각종 효과 등을 이용하여 사진을 꾸밀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스트소프트 특유의 알시리즈 다운로드 홍보가 많다는 점과 설치할 때에 알툴바, 알툴즈업데이트, 티몬바로가기 등이 함께 까리기 때문에 설치시 권장으로 설치하지 마시고 사용자 지정으로 필요한 것만 체크해서 설치하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칼무리


두번째 프로그램은 칼무리 입니다. 칼무리는 길호넷에서 만든 화면캡쳐 프로그램으로 굉장히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화면캡쳐라는 기능만을 가지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알캡쳐 만큼이나 사람들 사이에서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네이버 다운로드에서 화면캡쳐 프로그램부분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기능을 살펴보자면 기본적인 화면캡쳐 기능인 전체화면, 활성중 화면, 영역화면, 웹페이지 캡쳐 등으로 스크롤 캡쳐가 없다는 점을 제외하면 다른 캡쳐 기능들은 타 프로그램들과 같습니다.

하지만 칼무리의 가장 큰 장점은 직관적이라는 점과 프로그램이 굉장히 가볍다는 점입니다. 다른 부가적인 기능들 없이 가장 기본이 되는 화면캡쳐기능에 충실해 있기 때문에 타 프로그램들과 달리 설치시에 부담도 적고 이런 저런 부가기능들로 인해 컴퓨터가 무거워 지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캡쳐 플러스


마지막으로 살펴볼 컴퓨터화면캡쳐 프로그램은 한캡쳐 플러스 입니다. 한캡쳐 플러스는 (주)드림위즈인터넷 에서 만든 프로그램으로 알캡쳐나 칼무리보다는 후발주자의 프로그램입니마난 최근 상당한 속도로 치고 올라오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네이버 다운로드 화면캡쳐순위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한캡쳐 플러스의 주요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기능으로는 기본적인 화면캡쳐 기능인 직접캡쳐(지정영역캡쳐), 정밀캡쳐, 전체캡쳐, 윈도우창, 단위, 스크롤 캡쳐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캡쳐 플러스를 쓰는 진정한 이유는 연속캡쳐기능인 움짤기능 때문인데요. 한캡쳐는 다른 캡쳐 프로그램과는 다르게 동영상이나 움직이는 영상을 연속캡쳐하여 프레임속도와 도형, 텍스트 추가등으로 움짤(GIF)로 만들 수 있습니다.

한캡쳐의 연속캡쳐기능은 이미지편집 프로그램에서나 가지고 있던 기능인데 캡쳐프로그램으로 기능을 가지고 오면서 움짤을 만들기 위해 따로 이미지편집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지 않다도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컴퓨터화면캡쳐 프로그램 어떤게 좋을까?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간단하게 마무리를 하자면 대중적이고 알시리즈들과 호환을 원하신다면 '알캡쳐' 를 화면캡쳐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을 원하신다면 '칼무리'를 다양한 화면캡쳐기능과 연속캡쳐로 인한 움짤을 만들고 싶으시다면 '한캡쳐 플러스' 를 다운로드 하셔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