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경제,사회정보

네이버 대출계산기 로 대출이자 알아보기

by 감성총각 2017. 11. 23.
728x90

사람이 인생을 살면서 꼭 돈이 필요하지만 궁한 시기가 한번쯤은 오기 마련입니다. 요즘 대학을 졸업하는 사회초년생들은 빛을 안고 사회생활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대학생활 때 대출 받은 학자금이 바로 그것인데요. 대학 등록비에 방세에 생활비까지 벌면서 학업까지 신경을 쓰려면 어지간한 알바로는 택도 없습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는 선택으로 학자금을 대출받게 되는데요.



이렇게 대출받은 학자금은 갚아도 갚아도 줄어들 기미가 보이질 않습니다. 딱히 대학생들의 얘기만이 아닙니다. 20~30대의 청년층에서도 생활과 대출은 땔래야 땔수 없는 관계인데요. 혹여나 결혼을 하거나 아이가 생기기라도 한다면 그 금액은 점점 더 커져만 갑니다.

사실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것 자체가 나쁘다고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를 제대로 상환하지 못했을 경우가 문제가 됩니다. 대출을 사용하여 필요한 적재적소에 잘 이용하고 안정적으로 상환할 수만 있다면 자신의 여윳돈 외에도 유연하게 자금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을 이용하게 될 대출상품을 위해 네이버 대출계산기 를 가지고 미리 대출이자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미리 대출계산기의 사용법을 알아보시고 앞으로 사용하게 될 수도 있는 대출상품의 이자율을 미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출계산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네이버에서 대출계산기 라고 검색을 하시면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대출 계산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이외에도 각 은행사이트나 금융권 사이트에서도 잘 찾아보시면 대출계산기가 있는 곳이 많이 있으니 혹시 다른곳의 대출 계산기를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대출계산기를 보시면 원리금균등 , 원금균등 , 만기일시 라는 버튼이 보이실 텐데요. 일단 이것들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들은 대출의 상환방식을 말하는 것인데요. 



이중에서 먼저 '원리금균등' 상환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원리금균등 상환방식은 말 그대로 대출원금과 이자를 대출기간 동안 매월 같은 금액으로 나누어 갚는 것을 말합니다. 통상 은행에서 담보대출을 받을 때 별도의 설명이 없다면 이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2천만원을 5년에 걸쳐 연 7% 금리로 대출을 받는 다고 설정하고 상환방식은 위에서 설명한 원리금균등 방식으로 설정한 뒤에 네이버 대출계산기 로 대출이자 를 계산해 보면 총 대출 이자는 3,761,438원 을 내게 됩니다. 위에서 대출기간 5년과 7%는 보통의 햇사론 대출을 받았을 때를 상정하고 적용해 보았습니다.



계월수로는 총 60개월을 원금과 이자를 나누어 내게 되는데 위의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으로서 매달 내는 금액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그로인해 이자는 계속해서 줄어들지만 이자가 줄어든 만큼 원금을 더 많이 책정되어 매월 항상 같은 금액을 상환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두번째 방식은 원금균등 상황방식으로서 대출원금을 대출기간으로 나눈 할부 상환금에 월별 잔고에 대한 이자를 합산하여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60개월 동안 매월 갚아야 하는 원금은 동일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출이자가 줄어드는 구조하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출원금을 2천만원으로 설정하고 대출기간은 5년 연 금리는 7%로 설정한 후 원금균등 상환방식으러 네이버 대출계산기 를 이용하여 대출 이자를 알아보면 총 대출이자는 3,558,333원 입니다. 먼저 알아보았던 원리금균등 상환방식보다 203,105원이 적은 이자를 낼 수 있지만 초반 대출 상환금이 많기 때문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 상환방식 또한 60개월 동안 매월 내야 하는 금액을 살펴보면 첫달이 450,000원으로 원리금균등 상환 방식에서 첫달에 내는 396,024원 보다 53,976원 많은금액을 상환하게 됩니다. 

그리고 원리금균등 상환은 매월 상환금이 일정했지만 원금균등 상환 방식은 매월 상환되는 원금이 일정합니다. 거기에 줄어든 원금에 이자를 매달 더해서 상환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초반 이자는 비싸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매월 상환금과 이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마지막은 만기일시 상환방식 입니다. 이 방식은 대출기간동안 이자만 상환하다가 원금은 대출기간이 만기되는 시점에 일시에 갚는 것인데요. 3가지 상환 방식중에서 이자가 가장 비싼 방법 입니다. 하지만 대출기간 동안 이자만 상환하면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대출기간 동안 상환하는 부담은 적은 편입니다.

대출금 2천만원을 5년 동안 연 7%의 금리로 만기일시 상환방식을 이용하여 대출을 하였을 경우 네이버 대출계산기로 대출이자를 계산해 보면 대출이자가 700만원 입니다. 3가지 상환방식 중 가장 비싼데 다른 상환방식의 거의 2배에 가깝게 비싸지만 대출기간동안의 부담은 가장 적은 상환방식 입니다.

그렇지만 현재 이 만기일시 상환방식의 대출상품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예전에는 주택담보대출쪽에 이러한 대출상품이 많이 있었지만 현재는 거의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 상환방식으로 대출을 상환하려 하신다면 아마 만기일에 대한 부담이 굉장히 클 것 같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대출계산기로 대출이자 알아보기 에 대해서 포스팅을 진행해 보았는데요. 살면서 한번쯤은 마주하게되는 돈이 필요한 그 순간 급박한 상황에 치여 앞뒤 생각 하지 못하고 아무 대출상품이나 가져다 쓰고 나중에 후회하지 마시고 미리미리 어떤 대출상품이 있고 자신에게 어떤 대출 상품이 맞는지 확인하셔서 현명하게 자산을 운용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