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직장 내에서 생산성을 최대로 높이려면 가치 있는 직원이 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생산성을 가시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일하는 경우가 많지만 더 똑똑하게 일하고 자원을 활용할 줄 안다고 해서 직장에 대한 헌신이 줄어든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세월이 흐르고 기술이 발전하며 과거에는 엄청난 육체적, 지적 노력이 필요했던 많은 작업이 디지털 도구의 도움으로 자동화되었습니다. 때문에 과거의 어려움 없이 작업을 수행하려면 현대성의 발전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직장에서 단순히 열심히가 아닌 더 똑똑하게 일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효율적으로 더 똑똑하게 일하기
“더 열심히 일하지 않고 더 똑똑하게 일하라”는 말은 현명한 계획, 위임, 조직을 통해 힘든 일을 피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이러한 생각은 최근 거의 모든 작업에서 근로자를 지원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수많은 도구와 서비스로 사실이 되었는데요.
빠르고 효율적인 정보 수집을 가능하게 하는 알고리즘 AI 소프트웨어부터 화상 통화 및 원격 작업 도우미의 등장으로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을 사람이 아닌 프로그램에 위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데이터 시스템과 학습 알고리즘의 등장으로 더 똑똑하고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결과적으로 작업 시간이 줄고 생산 품질은 상황에 따라 동일하게 유지되거나 향상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똑똑하게 일하기로 인한 변화
최근 직장에서는 원격 근무가 새로운 표준이 되었습니다. 기술 발전은 작업 과정을 자동화하고 사람들을 연결하며 큰 혜택을 줬는데요. 이러한 혜택으로 인해 재택근무를 허용하는 회사가 많아지면서 통근 시간을 절약하고 취업 시장에서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Education Data Initiative’에 따르면 이러한 대유행이 시작된 이후 대학 등록률은 감소했지만, 가속화된 온라인 BSN 프로그램 및 기타 원격 학습에 쉽게 접근하면서 고등 교육을 더 합리적으로 누리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화상 회의를 통해 어디서나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학교에 갈 의향이나 능력이 없는 학생들도 좋은 경험과 훈련을 받을 기회가 제공되었죠.
더 똑똑하게 일하는 방법
직업과 분야에 따라 다르지만 다음과 같은 관점의 변화로 더 똑똑하게 효율적으로 일하면 직장 내에서 스트레스가 많은 근무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1. 루틴을 정하기
스트레스가 심한 분야에 종사하거나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행할 기회가 많은 사람들은 일상 루틴 확립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자신의 한계를 잘 이해하고 잠에서 깨어난 순간부터 잠자리에 드는 순간까지 해야 할 일을 명확히 파악하게 되는데요.
‘Journal of Global Health’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일상 루틴 확립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정신 건강을 개선하여 불안과 기분 장애에도 도움이 될 수 있고 합니다.
2. 지원 요청하기
부담스러운 작업에 관해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외부 지원을 찾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해당 분야 전문가라 할지라도 모든 작업을 한 사람이 수행할 필요는 없는데요.
데이터 수집, 프로그래밍, 스프레드시트 관리와 같은 소규모 작업은 제삼자가 맡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하면 적절한 분업을 위해 팀의 지원을 구하도록 하십시오.
학술 저널인 ‘Purposes and Representations’에 발표된 연구를 보면 전문가가 주의를 집중해야 하는 여러 활동을 수행할 때 번아웃 증후군이 유발되고 자급자족, 정신 건강 및 업무 성과가 손상될 수 있다고 합니다.
3. 회의를 최대한 활용하기
만약 여러분이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면 팀에게 제안과 우려사항을 정확히 표현해야 합니다. 직장에서 매주 회의를 하면 형식적 모임이 되기 쉽지만 원격 근무를 하면 팀과 함께하는 시간에 작업을 정리하고 그 타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가상 또는 실제 회의를 아이디어 표현의 기회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4. 의사소통의 기술 연습하기
많은 사람들이 팀 내에서 작업을 다른 이에게 위임할 때 의사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간과할 때가 많습니다. 내가 제대로 표현하지 않으면 상대가 오해하기 쉬운데요. 불명확한 의사소통으로 프로젝트가 실패한다면 자신밖에 비난할 사람이 없습니다. 그 외에도 직장 내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의사소통의 기술이 중요합니다. 누군가에게 업무를 위임하거나 지시할 때 항상 지침을 명확하고 자세하게 설명하도록 하세요.
앞으로 기술과 작업이 또 어떤 식으로 발전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이든 책임감 있게 현 업무에 적용한다면 여러분의 직장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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