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더위와 더불어 밤잠을 설치게 만드는 모기. 잠들기 전 귓가에 맴도는 ‘왱왱’ 거리는 소리와 물렸을 때 느껴지는 불쾌함, 가려움을 한 번 겪어본 사람은 어떻게든 모기를 쫓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게 되는데요. 처음에는 급한 대로 책이나 손을 이용해 잡아보려 하지만 호락호락하게 잡힐 모기가 아니죠.
이 때문에 가까운 슈퍼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구입한 살충 스프레이를 모기에게 분사하거나 모기향을 피우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화학성분이 걱정되곤 합니다. 그런데 이런 걱정 없이 모기를 퇴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살충제나 화학 성분에 대한 걱정으로 속 태우지 않고 모기를 내쫓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바르는 마늘즙
마늘 5쪽과 물 2큰술을 믹서에 넣고 간 뒤 거즈에 걸러 즙만 준비합니다. 이 즙을 모기가 주로 다니는 창틀이나 방문, 침대 모서리 등에 발라줍니다. 모기는 마늘에 첨가된 황 성분을 꺼려 마늘이 있는 곳으로는 오지 않는데요. 한번 뿌려 놓으면 약 한 달 정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모기 쫓는 허브, 라벤더
불면증과 신경 안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라벤더 향기는 모기를 쫓는대도 한몫하는데요. 라벤더 향은 고대 로마 시대부터 방충제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라벤더 등의 허브에는 모기가 기피하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Journal of Vector Ecology에 게재된 연구 결과를 보면 라벤더 향기를 구성하는 리나놀(Linalool) 성분이 실내에서 93%, 야외에서 58%의 모기 방어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모기 퇴치 효과가 있는 라벤더를 아이의 침대 옆 협탁이나 창틀에 라벤더를 화분이나 향을 낼 수 있는 형태로 놓아주세요. 또한 라벤더 원액은 모기에 물렸을 때 발라주면 가려움이 해소되고 피부가 진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 쓴 전자 모기향의 매트에 라벤더 오일을 떨어뜨려 재사용하면 천연 라벤더 향 전자 모기향이 됩니다.
3) 핸드메이드 모기 퇴치제
맥주 2컵, 구강청정제 1/2컵, 소금 1큰술을 잘 섞어 분무기에 담아 모기 퇴치 스프레이로 사용해 보세요. 모기뿐 아니라 해충 퇴치 효과도 있기 때문에 화초 등에 뿌리면 화초가 더 잘 자라며, 실제로 미국에서는 잔디 재배용 스프링클러에 이 용액을 넣어 사용한다고 합니다.
4) 목초액
목초액은 나무로 숯을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연기를 액화해 채취한 뒤 6개월 이상 숙성시켜 독성과 유해물질을 제거해 만듭니다. 일반 목초액은 진한 갈색이나 독성을 완전히 제거한 증류 목초액은 엷은 노란색을 띠게 되는데요. 이 목초액을 모기가 자주 다니는 창틀, 방문, 침대 모서리 등에 발라두면 천연 모기향 역할을 합니다.
5) 천연 오렌지 모기향
오렌지 껍질을 바짝 말려 불을 붙여 태우면 오렌지 껍질에 들어 있는 살충 성분이 연기를 타고 퍼지면서 모기를 쫓는다고 합니다. 레몬 껍질도 이 같은 방법으로 활용하면 마찬가지로 천연 모기향 효과가 있습니다.
6) 레몬유칼립투스
상큼하고 진한 레몬 향을 풍기는 레몬유칼립투스, 이를 추출하여 만든 오일은 모기 퇴치제인 디에틸톨루아미드(DEET)를 대체할만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DEET는 해충을 퇴치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지만 눈과 피부 자극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드물게는 신경계 질환까지 야기할 수 있어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7) 계피
은은한 향을 가진 계피는 이미 모기 등의 해충을 쫓는 데 효과가 있다고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말린 계피를 망사주머니나 다시백에 넣어 모기가 들어오는 통로인 창가 등에 두면 모기 퇴치에 도움이 되며, 계피와 에탄올을 혼합해 1~2주 정도 숙성한 후 정제수와 1:1로 섞어 스프레이를 만들어서 뿌려도 효과가 좋습니다. 만들기가 번거롭다면 시중에서 파는 계피 스프레이를 구입해서 사용하면 간편하게 모기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8) 선풍기
모기의 얇은 날개와 가느다란 다리는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미국의 모기관리협회 American Mosquito Control Association에서는 선풍기를 미풍으로 틀어놓으면 1m 이내에 모기가 접근하지 못한다고 소개한 바 있으며, 선풍기 바람은 모기가 좋아하는 체취나 이산화탄소를 분산하기 때문에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도움을 줍니다.
9) 모기 덫
재료: 페트병. 베이킹파우더 2숟가락. 황설탕 2숟가락
1. 미지근한 물(40도 정도) 1컵에 황설탕 2숟가락을 넣고 녹인다.
2. 1) 용액에 베이킹파우더 2숟가락을 넣고 잘 섞어준다.
3. 페트병을 1/3 부분을 자른 뒤에 2) 용액을 담고 잘라낸 페트병 윗부분을 거꾸로 세워서 끼운다.
(이때 이산화탄소가 새지 않도록 테이프로 잘 붙인다)
4. 검은 종이로 표면을 싼다.
모기 퇴치 생활 습관
1 모기는 주로 방 벽에 붙어 있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아이를 재울 때는 벽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뜨려 재운다.
2 모기는 땀 냄새를 좋아하기 때문에 자기 전 가볍게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3 싱크대나 화장실 등 물기가 많은 곳은 모기의 유충이 자라기 쉽다. 마른 수건으로 싱크대나 화장실 구석구석의 물기를 닦아 건조하게 유지한다.
4 인체에 가장 무해한 모기 퇴치 방법은 바로 모기장을 사용하는 것이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아이의 침대나 이부자리에 모기장을 설치해 모기가 아이에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자.
모기퇴치 식물
라벤더, 아래향, 구문초, 타임, 제라늄 등 모기가 싫어하는 식물을 실내에 놓아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살충제나 독한 화학 성분 없이 모기를 퇴치하는 방법과 함께 모기퇴치 생활습관과 모기퇴치 효과가 있는 식물을 알아보았는데요. 오늘 알려드린 방법들로 무더운 날씨만큼이나 기승을 부리는 모기에 밤잠 설치던 날들에서 하루빨리 탈출해 보시길 바랍니다.
'잡학상식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없던 영양소도 생기는 말려 먹으면 더 좋은 채소 5가지 (85) | 2024.09.13 |
---|---|
우리의 건강과 환경, 안전을 지키는 정책과 제도 (87) | 2024.09.09 |
16:8 ‘간헐적 단식’의 놀라운 9가지 효과 (102) | 2024.08.29 |
생으로 먹을때 보다 익혀먹으면 더 좋은 채소 6가지 (105) | 2024.08.27 |
15초 만에 졸음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5가지 (114) | 2024.0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