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생활정보

대입 자소서 3번 예시 및 작성법 알아보기

by 감성총각 2017. 9. 7.
728x90

오늘 모의고사가 있었죠. 다들 열심히 하셨나요? 결과가 어떻든 열심히 하셨으니 이제 결과에 맞게 다음을 준비해야 하실 겁니다. 그 다음의 준비에 수능도 있을 것이고 대학 수시원서도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그런 준비에 맞게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대입 자소서 3번 예시 및 작성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을 보면서 대입 자소서 1번 과 2번을 작성하셨다면 이제 3번을 작성하기 위해 검색을 하고 계실 텐데요.



먼저 대입 자소서 3번을 작성하려면 문항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 작성을 할 수 있겠지요?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들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대입 자소서 1번은 학업적 역량, 대입 자소서 2번은 교과와 비교과를 모두 포함한 넓은 의미에서의 학교생활을 다루었습니다. 그러면 대입 자소서 3번 문항은 무엇을 다르고 있을까요? 문항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바로 '인성' 에 대한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번 대입 자소서 3번 문항은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에 대한 실천사례를 작성해야 하는데 그러면 지난 2번 문항에서 처럼 각각 250자로 나우어 4가지를 적어야 할까요? 답은 아니요 입니다.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거기다 우리가 보통 살면서 4가지를 전부 다 만족하는 사례를 얻기는 힘들죠. 그러므로 위의 4가지 중 2가지 정도가 포함되는 사례를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꼭 4가지를 다 적으실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 입니다.



억지로 4가지를 다 포함시키려고 하면 글이 이상해져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3번 문항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인성 부분입니다. 그렇지만 문항을 잘 읽어 보면 알겠지만 대입 자소서 3번에서는 인성을 두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배려, 나눔'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생의 따뜻한 마음을 보고, 둘째는 '협력, 갈등관리' 해당하는 것으로서 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이나 리더십등을 보려하고 있습니다. 물론 두번째는 인성이라고 보기는 조금 거리가 있기는 하지만 일단 문항을 살며보면 이러한 것을 보려고 하고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문항을 살펴보았고 평가항목이 무엇인지도 알아보았으니 본격적으로 대입 자소서 3번 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번을 작성할 때에 중요한게 바로 진정성 입니다. 있었던 사례와 그 사례의 감정에 집중하여 진정성을 담아야 합니다. 특별한 사례가 아니여도 괜찮습니다. 소소한 사건도 괜찮습니다. 특별하지 않다고 진정성이 없는건 아니니까요. 그리고 또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 전형적인 '나만착하다' 형의 글을 적어선 안된다는 것입니다. 어떠한 사건을 해결 했을때에 마치 자신이 다 해낸 것처럼 자신만을 돋보이게 적어선 안되겠습니다. 물론 자신을 소개해야 하고 자신의 인성과 리더십 등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자신을 돋보이게 적을 순 있겠습니다만, 정도가 지나치면 눈살이 찌푸려 지게 되겠지요. 뭐든 적당한게 좋은 것입니다.



이제 대입 자소서 3번 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알아보았으니 글의 전개방식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상황 (어떠한 상황이었는지,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 실천사례 (그 상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이나 주변인들이 한 활동, 배려, 나눔, 갈등관리등) → 결과 (어떠한 결과가 나왔는지) → 느낀 점, 배운점 (이전과 달라진점, 자신의 긍정적인 변화) 순으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위에서도 적었지만 지나치게 주관적, 개인적으로 쓰거나 공치사나 자신만 잘했다 식으로 비치게 쓰지 않는 것입니다.




이제까지 대입 자소서 3번 예시 및 작성법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시 한 번 정리를 해보자면 3번문항에서 중요한 것은 인성 이다. 글을 적을때 조심해야 할 점은 사건의 단순나열, 지나진 개인적, 주관적인 글, 특히나 공치사, 자신만 잘났다 식의 글, 배려 나눔 협력 갈등 등의 상황을 다 넣기 위해 억지로 짜 맞춰진 글 등을 작성하지 않아야 겠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적어야 할까요? 구체적인 사례작성, 그로 인에 느낀점과 배운점을 진솔하게 작성,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갈등 같은 사건이 연관 되는 점을 기술 해야 합니다.



대학에서 유심히 보는 점은 지원자의 학교생활을 통해 인성적인 부분과 자기 주도성 및 문제해결 능력, 리더십, 의사소통능력 등을 알고 싶어 합니다. 이처럼 지원한 학교에서 자신에게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보고 싶어하는지를 파악하고 그에 맞게 자신을 내보여 주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위에서도 얘기 했지만 과하면 안되겠습니다. 어떻게 대입 자소서 3번 예시 작성법에 대한 힌트를 좀 얻으셨나요? 자소서 공통문항 마지막인 만큼 더욱 더 힘내셔서 자소서 작성을 완성하시길 바랍니다. 매번 말했지만 자주 써보시고 여러사람에게 보여주며 수정을 하다보면 보다 완벽하고 좋은 자소서를 쓰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힘내시고 꼭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