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경제,사회정보

선택약정25% 제대로 알고 할인받자

by 감성총각 2017. 9. 17.
728x90

선택약정25% 할인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지난 2년 5개월간 부동을 유지하던 이동통신사들의 요금제 선택약정 할인율이 조정되었습니다. 9월 15일 부터 기존의 선택약정20% 할인율에서 5%가 더 오른 25%로 상향 조정 되었습니다. 할인율이 올라갔으니 우리의 통신요금은 내려갈까요?



정답부터 말하자면 요금이 내려가기도 하고 그대로 일 수도 있고 오히려 오를수도 있습니다. 이 무슨 신박한 개소리인가 하시겠지만 정말로 이 말이 맞습니다. 왜냐하면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하면 요금이 그대로 일 수도 있고 오히려 요금이 전보다 올라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이번에 할인율이 상향조정된 '선택약정할인제도' 는 휴대폰 요금을 가입기간에 따라 할인해 주는 제도 중 하나입니다.



자, 휴대폰을 개통하는 순간을 떠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때 우리는 두 가지 할인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는 단말기 값 할인 인데요. 이 할인방법은 새로 휴대폰을 구매할 때에 유용합니다. 요즘 기기값이 워낙 비싸니까요. 두 번째 방법은 통신요금 할인 입니다. 이 할인방법은 새 폰을 사면서 단말기 지원금 대신 요금할인을 받거나 기기를 이미 보유한 상태에서 그 기기를 사용하고 개통만 하는 경우 보통 이 방법을 선택합니다.



오늘 설명드릴 것이 바로 두번째 방법인 선택약정할인제도 입니다. 바로 통신요금의 할인 이죠. 이전에 이 요금제의 할인율이 20% 였습니다. 그것이 이번 9월 15일을 지나면서 25%로 상향 조정 되었는데요. 25%면 한달 통신요금으로 4만원을 냈을때 1만원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할인율 입니다. 정말 큰 할인율이죠. 하지만 앞서 말했다시피 제대로 알지 못하면 오히려 손해를 볼 수가 있는데 그 손해를 보는 사람이 바로 신규가입자가 아니라 기존가입자들 이라는게 문제가 되겠습니다.



먼저 신규가입자들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한 휴대폰 판매점에서 말하길 '이동통신사별로 단말기 지원금은 공시지원금이 매주 나옵니다. 하지만 통신사별로 요금제 별로 금액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한 갤럭시노트8 과 V30 과 같은 신제품의 경우에는 단말기 지원금이 미미해 선택약정이 더 유리하다' 고 말했다 합니다.



즉, 신규가입자는 휴대폰을 구매할때 단말기 지원금을 보고 약정할인 이나 지원금 중 택일하면 되지만 평소 높은 요금제를 사용하는 분이라면 선택약정의 할인율을 고려해서 지원금을 받기보다 선택약정할인요금 으로 가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공기계를 가지고 있는 신규가입자분들은 상향된 선택약정할인요금이 적용될테니 상당히 좋겠죠? 물론 하지 않을 수도 있구요.



자, 그림 이제 기존가입자들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가입자들은 선택약정 할인율이 25%로 상향됬다고 해서 가만히 있으면 다음달 요금에 올라간 5%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바로 자신이 신청을 해야만이 적용이 되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 합니다. 혹시 이런 문자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문자가 바로 선택약정25% 에 가입하라는 문자 인데요. 보통 이런 문자를 받으면 으레 스패문자 겠거니 하며 지워버리거나 거들떠도 않보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물론 이 문자를 받았다고 바로 선택약정을 신청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우리 기존가입자들은 이통통신사들의 봉이자 빨대이기 때문에 아무생각 없이 무작정 신청했다간 눈탱이 맞기 쉽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기존 가입자들은 두가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자신이 지원금을 받고 있는 사용자인지 아니면 선택약정20% 할인을 받고 있는 사용자 인지요. 자신이 지원금 할인을 받고 있다면 남은 개월수만큼 지원금을 받고 선택약정으로 바꾸셔도 되고 아니면 위약금을 물고 선택약정25%로 바꾸셔도 됩니다. 이건 선택의 문제이니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기존 가입자 중 선택약정20% 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제 정말 잘 확인해야 합니다. 같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선택약정25% 로 변경하고 싶다면 변경신청을 하면 됩니다. 이건 간단하죠? 번경신청하는 방법은 조금 이따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무엇을 살펴보아야 하느냐 하면 먼저 자신의 월 통신요금과 남은 약정기간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자신의 남은 약정기간이 6ㅐ월 미만이라면 위약금 없이 바로 5% 상향된 선택약정 으로 변경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남은 약정기간이 6개월 이상이라면 그동안 할인 받은 금액을 반환해야만 합니다.



자신이 얼마를 반환해야 하는지는 위의 표와 계산 예시를 보고 알아보도록 합시다. 자신의 반환금을 계산해보고 선택약정25% 로 변경했을때에 자신이 받을 지원금이 더 높다면 신청을 하셔서 변경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계산을 했을때 반환금이 더 높게 나왔다면 6개월이 남는 시점까지 선택약정20% 를 사용하시다가 그 이후에 25%로 변경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 뭐 이정도면 괜찮지 않을까요?



하지만! 우린 잊지 말아야 합니다. 통신사들은 칼만 안 들었지 강도나 도둑과 다름 없다는 것을요. 왜나하면 선택약정25% 를 바꾸고 싶어도 그게 또 조건이 있기 때문 입니다. 바로 2016년 10월 10일 이후 선택약정에 가입하신 고객분들만 바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무슨 거지 같은 겨우 입니까? 아니 2016년 10월 10일 이후 가입자만 바로 변경이 가능하면 애초에 6개월 남은 사용자의 반환금을 없애준다는 조건이 필요가 있나요? 아, 뭐 약정을 1년만 하신 분들은 1달 먼저 하는 혜택이 있겠네요. 그런데 1달 그거 의미가 있긴 합니까? 결국 기존 가입자들은 그저 봉인 거죠. 신규가입자들에게만 혜택이 몰려 있는 겁니다.



자, 위의 2016년 10월 10일 이후 가입자만 되면 그 전가입자는 변경이 안된다는 것일까요? 아뇨, 그건 아닙니다. 하지만! 당장 변경은 불가능 합니다. 왜냐하면 2016년 10월 10일 이전 선택약정20% 에 가입한 가입자들은 1년이 남았던 6개월이 남았던 1개월이 남았던 간에 무조건 남은 기간동안 선택약정20% 를 사용한 후 약정이 끝나야만 선택약정25% 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하하!!! 정말 굉장하죠? 기존 가입자들은 그저 봉이요, 호구인 겁니다.



후, 너무 흥분 했네요. 글을 쓰면서도 열이 확확 올라서 글이 격해 졌네요. 이렇게 통신사들의 봉이 됬지만 그래도 우리가 언젠가 선택약정25% 를 쓰는 그날을 위해 어떻게 신청하는지를 알아놔야 겠죠?



먼저 PC나 휴대폰으로 T월드 및 여러분의 각 이동통신사로 접속합니다. 본인이 SKT 노예이기 때문에 SKT로 설명드리는점 양해 바랍니다. 각 통신사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으니 보시고 따라하셔도 무방할듯 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셨다면 로그인을 하시고 자신의 정보에서 나의 혜택으로 들어가 줍니다.



들어가면 자신이 무슨 혜택을 받고 있는지 나오는데 밑으로 쭉쭉 스크롤을 내려주면 할인혜택 란에 선택약정할인 이 있습니다. 거기의 '+'표시를 눌러주어 들어가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선택약정25% 를 할인혜택 받는 방법에 대해서 나오는데, (거짓말쟁이 생퀴들) 여기에서 혜택대상과 이것 저것 중요사항들을 읽어보신 후에 '혜택 자세히보기' 를 눌러 들어가 줍니다.


'혜택 자세히보기' 를 눌러 들어오면 선택약정할인제도를 신청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서비스' 신청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제 자신의 개인정보가 나오고 선택약정의 기간을 선택하라고 나오는데 원하는 기간을 선택하고 밑의 이용약관과 정보동의서에 체크를 한 후 제출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전 이 이상은 넘어가질 않아서 사진이 없음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제출을 하고 나면  여러분이 선택한 선택약정25% 의 약정가입일과 약정기간, 만료일 등이 나오고 끝이 납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저는 2016년 10월 10일 이전 가입자라서 선택사항이 없지만 여러분 중 선택약정 을 20%에서 25%로 변경 하실 수 있으신 분들은 변경 하셔서 매달 5%의 이익을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