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건강정보

숙면에 좋은 대추차의 효능

by 감성총각 2017. 8. 23.
728x90

가을의 열매라고 불리는 대추와 대추차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추가 지나고 여기저기의 대추나무의 대추가 녹색에서 붉은빛으로 물들어 가고 있는게 하나둘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가을이 되었어도 날씨는 변덕이 심해서 비도 계속오고 온도도 쉽게 내려가지 않아 열대야 현상까지 있죠 열대야 때문에 낮에는 졸음이 쏟아지고 밤에는 정신이 맑아져서 의외로 잠을 못자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대추차가 숙면을 도와 준다고 합니다. 대추에는 신경을 이완시켜주는 성분이 다량 들어 있어 불면증, 피로회복, 무기력해소, 우울증, 불안증세 관리에 좋다고 알려져 있죠. 이렇게 현대인의 시트레스성 신경장에 좋은 대추차의 효효능을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1. 피부건강

대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 사과의 80배, 배의 10배 가량 높은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고 대추속의 비타민P성분이 콜라겐성분을 생성, 비타민C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켜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높은 비타민C의 함량으로 노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활성산소 생성을 억제하며 멜라닌합성을 억제시켜 피부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우지시켜 줄 수 있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감기예방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대추차에는 풍부한 비타민C가 들어있어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감기예방은 물론이고 기관지가 안 좋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특히 가래와 염증을 예방하고 폐와 기관지기능에 좋은 영향을 주며 기침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호흡기 질환을 가지신 분에게 좋습니다.



3. 소화기능 향상

한의학에서 대추차는 단맛을 가지며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분류되어 비장및 위장기능을 강화시켜 잦은 소화불량을 겪는 분들은 대추차를드시면 속이 편안해지는 효능을 볼 수 있고 더불어 식용을 촉진시켜주는 효능까지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불면증 개선

현대새회에 살면서 각종 업무적인 스트레스 및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 등으로 예민해진 신경으로 불면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대추차의 단맛은 긴장을 풀어주고 흥분을 가라앉혀 주는 신경완화 작용에 효과적인데 특히 리시카민 성분이 들어 있어 몸과 정신을 안정화 시켜주고 편안함을 느끼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대추차는 천연 수면제로 불릴만큼 불면증 완화에 도움을 주기때문에 잠들기전에 따뜻한 대추차를 마셔주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노화억제 및 예방

옛말에 '대추를 오래먹게 되면 몸이 가져워 지며 노화되지 않는다' 라는 말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비타민C 가풍부하고 미네랄과 심이섬유또한 풍부해 노화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대추에는 강력한 항산화물질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해서 우리 몸의 독소인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혈액순환 및 수족냉증 완화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예전부터 냉증치료에 많이 사용하였으며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기는 수족냉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차로 따듯하게 달여 먹으면 혈액순환을 도우며 특히나 여성에게 부족한 영양소인 캴숨과 철분성분을 보충해주고 부인병이나 냉증이 있는 여성분들 또는 갱년기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은 대추차가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활기찬 활동을 하느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염증 (관절염)

대추는 소염작용에도 효능이 있는데 염증으로 인해 얻는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좋은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류마티스와 같은 다양한 관절염에 좋아 꾸준히 마시면 통증과 염증을 예방하고 혈관염증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8. 항암효과

마지막으로 대추차효능으로 함암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대추차에는 항암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 베타카로틴, 미네랄,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대추차에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어 체내의 발암물질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 없애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발암물질을 배출해 해독작용에 도움이 되므로 꾸준히 섭취하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대추차의 효능과 좋은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식품에 좋은점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점 잘 알고 계시죠? 그럼 대추나 대추차를 드실때의 부작용이나 주의점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추차의 주의점 및 부작용

- 대추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생대추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에 열이 생기고 위장기능이 손상될 수 있어 소화장애를 일으 킬 수 있다고 합니다. 설익은 풋대추 또한 많이 섭취하면 설사나 열을 나타나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충치, 치통 등이 있거나 황달증세가 있는 사람을 섭취시 주의해야 하며 파와는 상극이니 함께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이나 과식으로 잘 체하는 사람은 섭취시 주의해야 하며 치아가 약한 사람은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

- 산후에 대추를 많이 먹으면 체중이 늘어날 수 있으며 소양인이나 태음인도 많이 먹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 따뜻한 성질인 만큼 생대추를 많이 먹으면 몸에 열이 생기게되어 소화장애를 일으키거나 목이 마를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대추와 대추차의 효능과 복용시의 부작용 및 주의점을 알아보았는데요. 현대인들에게 많은 스트레스장애 및 신경질환에 좋은 대추차를 자신에게 알맞게 섭취하면서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받고 신경완화에도 도움을 받아 편안하고 달콤한 숙면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