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가을비가 촉촉이 내리는 날이네요. 어릴 땐 비 맞는 걸 굉장히 좋아했는데, 요즘은 비 오는 소리나 비 오는 건 좋아하지만 비를 맞는 건 그렇게 달갑지 않은데요. 아무래도 비를 많이 맞으면 머리가 빠진다는 이야기 때문일 겁니다. 나이가 조금씩 들어갈수록 빠지는 머리카락의 개수도 그만큼 많이 졌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남자든 여자든 모두 공통의 고민인 탈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증은 일반적으로 남성과 여성을 가리지 않고 모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머리를 짧고 빠르게 빗거나 샤워를 할 때에 머리카락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조금씩 빠지는 걸로 탈모를 확정할 순 없습니다.
왜냐하면 머리카락은 하루에도 50~70개씩 빠지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100여 개 이상의 과도한 모발손실이 있다면 병적인 원인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크므로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그럼 이제부터 탈모의 원인이 되는 8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전적 영향
탈모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 가장 크고 대표적인 이유가 유전적인 영향입니다. 탈모는 가족의 유전에 크게 영향을 받는데 아버지나 어머니에게 모두 물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머리카락을 담당하는 유전자는 주로 X염색체 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모님의 가족 중 탈모증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다면 나에게도 탈모가 있을 확률이 있습니다.
2. 질병
두 번째 이유로는 바로 질병을 들 수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탈모를 유발할 수 있는 주요 질병으로는 장티푸스, 바이러스 감염 또는 말라리아가 있습니다. 이런 탈모증은 보통 일시적인 것인데, 원형 탈모증도 이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탈모로 이어질 수 있는 또 다른 감염은 곰팡이 같은 균류의 두피감염, 모낭염, 그리고 모낭충의 감염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암과 같은 질병으로 항암치료와 같은 치료과정에서 받은 방사선 때문에도 머리카락을 잃을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단백질의 부족
다음으로는 여러분의 식단에 대한 문제인데, 바로 단백질의 부족입니다. 여러분의 식단에 단백질이 부족하다면 그것은 모발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는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여러분이 단백질의 섭취를 줄인다면 이후 약 3개월 동안 여러분의 머리카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단백질 함량이 높은 육류, 달걀, 생선, 야채 등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한다면 이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및 외상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그것은 정신 질환,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탈모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스트레스가 여러분의 식습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여러분의 머리카락을 잃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떤 신체적 외상이든 일시적으로 탈모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모발의 성장주기에 영행을 주어 성장을 억제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탈모현상을 '탈로젠 탈모증(telogen effluvium)'이라고 부릅니다.
5. 너무 많은 비타민A
만약 여러분이 많은 양의 비타민A를 섭취한다면 그것은 여러분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하지만 약물이나 비타민A 보충제등을 통하여 과도한 비타민A를 복용하는 것은 여러분의 몸에 좋지 않습니다. 아쿠타인(Accutane)과 같은 비타민A를 함유한 약은 여드름을 치료하지만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탈모 외에도 비타민A의 주요 합병증인 건조한 피부, 흐릿한 시력, 그리고 구토를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한 비타민A를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6. 소홀한 모발관리
탈모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머리에 과도한 스타일을 주기 때문에 생기는 탈모증입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머리에 가해지는 많은 압력과 열 때문에 상당한 머리카락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염색과 탈색을 들 수 있는데 여러 번에 걸친 염색과 탈색은 두피에 열로 인한 화상과 손상을 만들고 머리카락에도 손상을 주어 탈모증의 원인을 만듭니다.
7. 급격한 체중감량
급격한 체중 감량은 때로는 모발이 가늘어지는 것과 같은 일종의 신체적 외상입니다. 이러한 신체적 외상은 탈모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것은 여러분의 체중감량이 필요한 것이고 여러분에게 결과적으로 이로운 것이라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체중감량은 여러분의 몸에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미네랄과 비타민 결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중감량에 따른 머리카락이 손실되면 거식증과 영양실조의 징후가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급속한 체중감량은 여러분의 몸속 시스템에 충격을 줄 수 있고 이는 6개월가량의 탈모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8. 노화
마지막은 자연스러운 노화에 의한 탈모입니다. 이 경우 또한 유전적인 영향이 많이 좌우하지만 보편적으로 노화가 시작되면 머리카락도 함께 빠진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모발을 감싸는 모낭이 힘을 잃게 되고 이것은 머리카락이 원래의 크기보다 작게 만듭니다.
이로 인해 작아진 모발이 모낭을 느슨하게 만들기 때문에 힘없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여러분의 할머니, 할아버지가 탈모증의 영향을 받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꼭 나이가 많이 들어야만 노화로 인한 탈모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여성과 남성들은 30세부터 머리카락을 조금씩 잃어 간다고 하니까요.
오늘은 여상과 남성의 공통의 관심사인 모발과 탈모에 대해서 모스팅해 보았는데요. 탈모의 원이 되는 8가지 에서 살펴보았듯이 탈모의 원인은 이 8가지 말고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각각 상황과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처럼 탈모의 원인인 8가지를 조심하시고 잘 관리하셔서 풍성한 머리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2017/10/11 - 아스피린의 특별한 활용법 8가지
'잡학상식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20세대 SNS 인기 다이소 뷰티템 7가지 (90) | 2024.11.01 |
---|---|
뷰티도 가성비 전성시대 갓성비 '다이소 뷰티템' (93) | 2024.10.31 |
가을을 아름다운 색으로 물들이는 단풍의 숨겨진 비밀 (65) | 2024.10.25 |
가을 모기가 더 늘어난 이유와 모기 퇴치법 (76) | 2024.10.22 |
계절 변화에 따른 빠르고 쉬운 집 분위기 전환 팁 9가지 (86) | 2024.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