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경제,사회정보

2017 하반기 공채 일정 과 블라인드 채용

by 감성총각 2017. 9. 21.
728x90

오늘 포스팅할 주제는 2017 하반기 공채 일정과 블라인드 채용입니다. 사상 최악의 '취업 절벽'에 취업 준비생 여러분들의 눈앞이 캄캄하시죠? 지난달의 청년실업률은 9.4%로 1999년 8월에 10.6%였던 이후로 최고치에 올랐습니다. 또한 취업자 수는 21만 2000명으로 2013년 2월 이후 최저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공기업에서 선행하고 있는 블라인드 채용으로 다른 대기업에서도 블라인드 채용이 유행처럼 번지고는 있지만 확실한 해결책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른 중견기업이나 중소기업들은 여전히 어학점수나 학력, 거주지 등을 중요히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아직도 스펙이 중요시되고 자기소개서는 자신을 소개하는 글이 아니라 한편의 소설이 되었습니다. 흔히 자소설 이라고들 하지요. 이렇게 높은 취업의 벽이지만 그래도 포기할 수는 없기에 매번 도전해야겠지요. 취준생분들 모두 힘내시고 이번 2017 하반기 공채 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일부터 접수가 시작되는 신입, 경력자를 뽑는 대기업 2017 하반기 공채 일정입니다. 이전에 시작된 국민은행이나 여타 다른 곳은 마감날짜가 얼마 남지 않았기에 여기에 포함시키진 않았습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9월 20일 시작되는 공채 일정입니다. 대기업은 대부분 경력자를 뽑는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래도 '씨제이돈돈팜주식회사' 는 신입사원을 모집하네요.



다음으로는 신입, 경력자를 모집하는 매출 1000대 기업은 어디 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복되는 기업은 빼고 보여드리겠습니다.



대기업을 제외한 매출 1000대 기업 중 9월 20일 인원 모집을 시작하는 기업은 위와 같이 있습니다. 이곳은 그래도 신입사원과 경력사원을 반반씩 모집하고 있네요. 취준생 여러분들의 취업문이 조금은 넓어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모집기간이 대부분 짧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물론 위의 대기업에서는 모집 기간이 고작 이틀 밖에 되지 않는 곳도 있었으니 기간이 길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마지막으로 볼 곳은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어 있는 공기업 채용 공고인데요. 9월 20일 시작하는 곳은 딱 한 곳 있었습니다. 물론 다른 날짜에 시작하는 공기업도 있으니 이곳 한군데 밖에 없다고 실망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공기업은 의무적으로 블라인드 채용을 하고 있어서 취업의 문턱이 조금 낮아진것 같은데요.



하지만 블라인드 채용이라고 막상 좋기만 한건 아닌 것 같습니다. 이직을 하는 경력자분들은 도움을 받았다는 의견이 있지만 이제 갓 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분들은 그동안 스펙을 쌓기 위해 들인 시간이 허비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불안감에 비싼 면접 학원을 등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에서도 취준생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에서 '블라인드 채용 확대'를 이번 공채의 최대 특징으로 꼽았다고 합니다.



이쯤에서 블라인드 채용에 관해 잠깐 알아보자면 블라인드 채용이란 똑같은 조건, 똑같은 출발선에서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벌, 경력 등은 배제하고 인성, 적성, 실력으로 평가하는 것을 말하는 대요. 이로 인해 무분별한 스펙 쌓기와 자소설(자기소개서+소설)에 허비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면접의 중요성이 올라갔기 때문에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와 분야에 대한 뚜렷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즉 블라인드 채용은 스펙이 아닌 실력 위주의 채용방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취준생들이나 이직자들 모두 긍정적인 방응을 보이고 있지요. 또한 전보다 취업에 유리할 것이라는 의견도 많고요. 거기다 이번 하반기부터는 모든 공공기관과 지방공기업 전체가 모두 블라인드 채용이 의무화되면서 대기업들도 유행처럼 블라인드 채용을 따라가고 있는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이 바로 블라인드 채용의 일부만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처럼 대기업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하고 있지만 서류 전형 단계에서 학력이나 나이, 이력, 거주지 등을 기재하도록 하는 반쪽짜리 블라인드 채용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블라인드 채용이 의미가 없다는 이야기도 많습니다.


또한 중소기업들도 마찬가지로 블라인드 채용을 완벽히 도입하지 않아서 스펙의 중요성이 완전히 사라 젓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또한 위의 설문조사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직까지는 블라인드 채용을 한다고 하더라도 지원자의 정보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고 합니다. 또한 블라인드 채용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더 이상 스펙이 중요시되지 않으면 자신들은 무엇을 준비해야 될지 모르겠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아직까지는 블라인드 채용이 환영받기는 하지만 회의적인 반응 또한 적지 않기에 많은 제도적 준비가 갖춰져서 정말 일에 대한 열정과 기술만 가지고도 아무 걱정 없이 취업할 수 있는 시대가 왔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2017 하반기 공채 일정 과 블라인드 채용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떻게 필요하신 정보들을 얻어 가실는지 모르겠습니다. 위 자료는 잡코리아 와 사람인에서 가져왔음을 밝히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더욱 양질의 정보와 재미있는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