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건강정보

겨울에 살이찌는 이유와 겨울철 다이어트 방법

by 감성총각 2017. 12. 13.
728x90

전국적으로 눈이 내리고 한파가 다가왔습니다. 한파가 찾아오면서 거리엔 두꺼운 옷차림의 사람들이 늘어났는데요. 이렇게 옷을 껴입게 되면 문득 자신이 살이 찐 것은 아닌지 걱정이 들게 됩니다.



게다가 겨울은 거리에 붕어빵과 군고구마등의 간식거리도 많아져서 유혹을 뿌리치기도 쉽지 않은데요. 간식의 유혹을 뿌리쳐도 연말이라 찾아오는 각종모임과 회식에 참여하다보면 어느새 살이 찐것 같았던 것이 정말로 살이 쪄 있게 됩니다.

그런데 왜 겨울만 되면 살이 찌는 것일까요? 여름엔 이렇게 급하게 살이 찌지 않는것 같은데 유독 겨울엔 살이 많이 찌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에 살이찌는 이유와 겨울철 다이어트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부족한 활동력

겨울엔 날씨가 춥기 때문에 몸이 움츠려 들기 마련입니다. 그로인해 자연스럽게 활동량은 줄어들고 줄어든 활동량은 칼로리소비로 이어지지 못하여 남은 칼로리가 지방으로 쉽게 축적되는 것인데요.



또한 겨울철에는 기초대사량은 오르지만 추위로 인해 몸의 신진대사는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신진대사를 올려주는 방법이 바로 활동량을 늘려 몸에 열을 발생시켜서 열량을 높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활동량이 줄어듬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지 않고 그로인해 축척된 칼로리가 지방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2. 늘어난 열량섭취량

우리 몸은 기온이 낮아지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는 반면 동시에 고열량의 음식을 찾게 됩니다. 그런데 기온 뿐 아니라 체온의 변화 역시도 식욕을 자극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식욕은 배고픔을 느끼는 '섭식중추' 와 포만감을 느끼는 '포만중추'에 의해 조절 되는데 배고픔을 느끼고 음식을 섭취하기 시작하면 우리 몸의 체온이 올라갑니다. 흔히 배고프면 더 춥다는 말이 여기서 나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체온이 어느정도 오르게 되면 포만중추가 자극되 식욕을 떨어뜨리게 되는데, 추운날씨 때문에 체온이 쉽게 올라가지 않고 그로인해 우리 옴은 포만감을 느끼는 온도에 도달하기 위해 먹는 양을 늘리게 되는 것입니다.



3. 줄어든 일조량

겨울에 줄어든 일조량 역시 살이 찌는데 영향을 줍니다. 줄어든 일조량은 식욕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일조량이 줄어들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세로토닌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배고픔을 더 자주 느끼게 됩니다. 게다가 각종 회식과 모임들이 연말연시에 몰려 있다는 점도 겨울에 살이 찌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 입니다.



이렇게 겨울은 줄어든 활동량과 일조량에 의해 신진대사가 줄어들고 몸의 열량도 줄어들어 쉽게 살이 빠지지 않는 상황이 만들어 집니다. 게다가 추운 날씨로 인해 우리 몸은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지방을 축적하려고 하고 그로인해 몸은 고열량의 음식들을 요구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계절보다 늘어난 기초대사량에도 불구하고 겨울만 되면 살이 더욱 찌게되는 것인데요. 하지만, 겨울은 알고보면 다이어트를 하기엔 정말 좋은 계절입니다.  겨울엔 체온유지를 위해 더 많은 에너지와 칼로리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작은운동에도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겨울철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갈색지방, 백색지방

먼저,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전에 다이어트의 핵심인 지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의 핵심은 지방을 태우는인데요. 여기서 우리가 태워야 할 것은 백색지방 입니다.

백색지방은 다이어트의 적으로 몸이 사용하고 남은 열량을 저장하는 창고의 역할을 합니다. 여기서 백색지방이 엉덩이나 허벅지, 팔뚝과 같이 피부 바로 밑에 쌓이면 피하지방이라고 불리고 뱃속에 생기면 내장지방이라고 부릅니다.



반면 갈색지방은 이름은 지방이지만 백색지방과는 역활이 반대입니다. 갈색지방은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백색지방을 태워 열을 발생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지방이지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지방인 것이죠. 그렇다면 이 갈색지방을 어떻게 활성화 시킬 수 있을까요?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갈색지방은 추울수록 활성화 된다고 합니다. 서늘한 환경에서 생활하면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남아 있는 갈색지방 속 미토콘드리아가 활성화되어 에너지의 소비와 칼로리 연소가 30~40%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문 다이어터나 트레이너분들이 겨울이 다이어트 하기 좋은 계절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준비운동과 스트레칭

겨울철에 다이어트를 하려면 준비운동은 필수인데요. 추워진 날씨 때문에 근육이 뭉치고 긴장되어 있기 때문에 평소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근육이 쉽게 놀라서 쥐가 나거나 갑작스런 움직임으로 인한 심근경색과 같은 질환을 예기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해주실 때에는 빠른 동작 보다는 천천히 해주시는게 좋고 운동은 비교적 따뜻한 낮 시간대가 아니라면 실내에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동작으로는 겨울철에 신경써야 할 관절부분 스트레칭인 고관절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은데 본인이 어떤 운동을 하시는지 맞춰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됩니다.



운동은 중강도에서 고강도로

운동을 하신다면 우선 본인의 나이와 신체에 맞춰서 해야 하겠지만 그래도 자신의 몸이 어느정도 따랄 준다면 중강도 이상에서 고강도 수준의 운동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산책과 같은 걷기 운동으로 몸의 체온을 끌어 올리기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 것이 바로 고강도의 유산소나 근력운동 인데 실내에서 할 수 있는 맨몸운동을 추천 드립니다. 팔굽혀펴기나 스쿼트, 플랭크와 같은 맨몸 근력운동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고강도의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의 단시간 고강도 맨몸운동을 추천 드립니다.

저강도의 운동으로 체온을 올릴 순 있겠지만 추운 날씨에 급세 체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강도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에 열을 내게 되면 쉽게 체온이 내려가지 않아 겨울에 올라간 기초대사량과 함께 높은 시너지로 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을것입니다.



오늘은 겨울에 살이찌는 이유와 겨울철 다이어트 방법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겨울철에 왜 살이 찌는 지도 알게 되었고 어떤 방식으로 운동을 해야 하는지도 알게 되었어도 실천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뤄지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 오늘 알려드린 운동 방법 대로 스트레칭에 신경써서 실천해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