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건강정보

겨울철에 특히 조심해야 할 질병 4가지

by 감성총각 2017. 12. 19.
728x90

최근에 눈이 많이와서 겨울철 눈길 사고도 많아 지고 겨울철 동파사고도 많아지고 겨울철 질병에 걸리는 사람들도 많아 졌는데요. 감기나 독감과 같은 질병도 물론 조심해야 하지만 추운 겨울철에 특히 조심해야 할 질병 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에 특히 조심해야 할 질병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이노병 (레이노 증후군)

이름을 알고 계신분은 알겠지만 아마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입니다. 레이노병은 추위나 심리적 변화로 인해 손가락이나 발가락 혈관에 허혈 발작이 생기고 피부 색조가 변하는 질환입니다.

흔히 레이노병과 수족냉증과 혼동하기도 하는데 수족냉증은 날씨가 춥지 않고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더운 날씨에도 손 발이 차고 때로는 무릎이나 아랫배가 차며 그외의 다양한 신체부위에서 냉기를 느끼는 질환으로 레이노병과는 비슷하지만 다른 질환 입니다.

이러한 레이노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을 할때에 옷을 따뜻하게 입고 장갑과 양말을 착용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해야 하며 외부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금연이 도움이 되며 레이노 형상을 일으킬 수 있는 베타차단제등의 약물을 피해야 합니다.



2. 수족냉증

흔히들 많이 알고 있는 질환 중 하나인 수족냉증 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수족냉증은 추운 겨울뿐 아니라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의 더운 날씨에서도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질환인데 손이나 발 뿐만 아니라 아랫배와 무릎 그리고 다양한 신체부위에 냉기를 느끼는 질환 입니다.



수족냉증 자체를 예방하는 방법은 없지만 규칙적인 영양섭취로 통해 영양분을 섭취하고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는 불포화지방산 보다는 어류나 식물성지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으로 몸 상태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이미 수족냉증이 있으신 분이라면 추위를 피하는것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 뇌졸중

겨울철에 특히나 조심해야 하는 질병 중 하나로 뇌졸중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겨울철 추위에 움츠러든 혈관이 막혀 생기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팔다리가 저리거나 감각이 없어지며 의식저하 및 안면마비,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졸중을 예방 하려면 콜레스테롤이 많거나 짠 음식을 피하시는게 좋으며 혈관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는 음식보다는 어류나 식물성 지방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거기에 적당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혈관겅강을 챙겨주신다면 겨울철 뇌졸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심근경색

겨울철 조심해야 할 질병 마지막은 심근경색 입니다. 심근경색은 심장혈관이 혈전 때문에 막히거나 연축으로 인해서 갑자기 막혀 심장근육이 손상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승통증, 중증감, 구토 등이 있는데 이 외에도 아래턱부터 배꼽 사이까지 통증을 호소하는경우도 있습니다.

특히나 고혈압이나 당뇨병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흡연을 하거나 나이가 많거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할 확률이 더 높다고 하는데 심근경색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으로 주 3회이상 30분~40분 이상 동안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하며 저지방식단으로 섭취하고 과일과 채소를 섭취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흡연을 하고 있다면 금연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겨울철에 특히 조심해야 할 질병 4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겨울철에 조심해야 하는 질병 중 대부분이 혈관질환과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항상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시기 위해 옷을 따뜻학 입으시고 손발을 차갑지 않도록 장갑과 양말 착용도 잘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춥다고 너무 웅크려 있지 말고 적절한 운동으로 체온도 높이고 건강도 찾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