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건강정보

밀가루를 끊어야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이유

by 감성총각 2017. 12. 17.
728x90

우리는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보통 흰 음식을 멀리하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흰쌀밥, 흰설탕, 흰소금, 흰밀가루 등이 대표적으로 멀리해야 하는 음식에 속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소금과 밀가루를 특히나 더 멀리해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왜 밀가루를 끊어야 다이어트에 성공한다고 하는 것일까요? 그래서 오늘은 밀가루를 끊어야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간단한 문제를 하나 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식빵과 감자칩이 있는데요. 이중 소금이 더 많이 들어간 음식은 어떤 것일까요? 당연하게도 다들 감자칩이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정답은 오히려 식빵이라고 합니다. 어째서 짭짤한 감자칩보다 밍밍한 식빵이 더 짜다고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를 살펴보면 우선 식빵 2장에는 감자칩 1봉지와 같은 양의 나트륨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식빵 1장의 나트륨량은 170mg이 들어 있고 김자칩 80g 1봉지에 들어 있는 나트륨은 340mg이 들어 있어서 식빵 2장을 먹으면 감자칩 1봉지를 먹은것보다 더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됩니다. 어째서 그런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반죽에 있습니다. 밀가루 반죽을 할때에 쫄깃한 식감을 만들기 위해서 밀가루 반죽에 소금을 넣어서 반죽을 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밀가루 음식의 전체적인 나트륨 함량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위에서 김치찌개와 해물칼국수를 비교해 보면 당연하게도 김치찌개의 나트륨 함량이 해물칼국수의 나트륨 함량보다 높을 것 같지만 안타깝게도 해물칼국수의 나트륨 함량이 김치찌개의 나트륨 함량보다 높다고 합니다. 이 또한 해물칼국수에 들어간 밀가루 때문인데요.



건강에 해로운 나트륨을 줄이기 위해서 국물을 먹지 않으려고 면만 건져 먹었어도 이미 밀가루에 들어 있는 상당한량의 나트륨을 섭취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거기에 국물까지 더한다면 더 많은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되겠죠.



직접적으로 짠 음식은 아니지만 그래서 어쩌면 더 먹게 되어 버리는 나트륨 함량이 높은 밀가루 음식, 여러분이 정말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고 살을 빼려고 하신다면 나트륨이 적게 들어간 면을 드시거나 밀가루 대신에 통곡물, 혹은 현미나 메밀등의 대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