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생활정보

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5가지

by 감성총각 2017. 11. 12.
728x90

이제 입동이 지나고 본격적으로 겨울이 시작되었습니다. 겨울에 접어들면서 바람도 차가워지고 비가 한 번씩 올 때마다 기온이 훅훅 내려가는게 몸으로 느껴질 정도입니다. 날이 추워지면서 보일러를 가동하는 가구도 늘었는데요.



겨울에 접어들면서 늘어난 낭방기구 사용량으로 인해 난방비도 함께 오름세에 있습니다. 그렇다고 겨울철에 난방을 하지 않을 순 없으니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차아야 겠죠? 그래서 오늘은 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5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릴 꿀팁으로 난방비를 절약해 보세요.




1. 미리 하는 보일러 점검

겨울이 되고 가장 먼저 사용하게 되는 난방이 바로 보일러 입니다. 평소엔 더운물을 사용하는 정도 였다가 겨울이 되면서 추워진 날씨에 조금씩 실내 온도를 올리게 되는데요. 이때 보일러에 이상이 있다면 안 되겠죠. 그래서 겨울철이 되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보일러를 미리 점검해 두는 것입니다.

보일러가 낙후되면 난방 효율이 85% 수준까지 떨어져서 가스비의 부담을 증가시키데 됩니다. 때문에 보일러 배관은 2~3년에 한 번씩 점검을 하고 10년 이상 된 보일러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보일러를 교체해 주는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좋은 절약 방법입니다.



2. 가습기의 활용

가습기는 보통 방의  습도를 유지해서 감기나 비염 등을 예방하고 피부의 수분을 공급하는 용도 정도로 사용하는데요 . 하지만 가습기도 훌륭한 난방기가 될 수 있습니다. 가습기는 물을 끓여서 나오는 수증기를 실내에 채우는 것인데 이때 뿜어져 나오는 수증기에도 일정량의 열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그 정도의 열이 난방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보다는 가습기를 사용해서 실내습도를 높여주면 높아진 습도가 열을 오래 간직하게 만들어서 난방 효과를 높혀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혹시나 가습기의 사용이 꺼려진다면 젖은 수건과 빨래, 물을 끓이는 것으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적정 실내 온도 조절

겨울철 난방비 절약 의 가장 중요하고 또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은 바로 보일러의 실내온도를 적정온도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물론 날씨는 추워졌는데 실내온도를 너무 낮게 유지하는 것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날씨가 추워 졌다고 난방온도를 너무 높게 올려서 설정하면 외부의 날씨에 대한 인체 적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가 너무 많이 나게 되면 감기와 같은 질병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게다가 적정 실내온도를 유지하면 인체가 외부기온에 쉽게 반응해서 지방을 태워 에너지를 방출하는 갈색지방을 활성화하는 일거양특의 다이어트 효과까지도 얻을 수 있습니다.



4. 웃풍 차단

겨울철 난방 에서 보일러의 온도를 아무리 높여 봐도 추울때가 있습니다. 바로 단열과 웃풍 때문인데요. 아무리 방바닥을 따뜻하게 데워봐도 창문과 문틈에서 오는 찬바람이 공기를 차갑게 만들어 버리면 난방에 의미가 없습니다. 난방비 또한 상당히 나오게 되겠죠.

그래서 필요한것이 웃풍의 차단과 단열입니다. 창문과 문의 틈새에서 새어나오는 찬바람을 막기 위해선 문풍지를 사용해야 하는데 문풍지를 사이에 붙여서 찬바람이 새어 들어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단열도 높여야 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한국인의 영혼의 단짝인 뽁뽁이 가 있습니다.

이 뽁뽁이를 창문에 붙여주면 뽁뽁이의 공기층이 단열 효과를 높여주어 난방 효율이 올라간다고 합니다. 만약 뽁뽁이의 디자인이 별로라면 다른 단열필름도 많이 판매되고 있느니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5. 선택아닌 필수 내의 착용

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의 마지막은 바로 내의착용 입니다. 보일러의 온도를 아무리 올리고 웃풍을 막아도 날씨에 따랄 추워지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또한 그렇게 실내온도를 올리다 보면 난방비 폭탄을 맞게 되는건 시간 문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내의를 착용하면 체감온도가 약 3˚C 가량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어서 그만큼의 난방비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간 약 1조 5백억원 정도의 경제이익을 볼 수 있는 수치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도 내의 착용을 거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패션 때문이나 옷 태가 나지 않는다 또는 디자인이 예쁘지 않다는는 이유가 대다수 입니다. 물론 예전의 어르신들이 입던 내복은 디자인이 예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현재 많은 브랜드에서 질 좋고 저렴하면서 디자인까지 고려한 내의들이 많이 판매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보통의 티셔츠 처럼 보이는 내의들도 있어 한 광고에서는 내의만 착용하고 외투를 걸치고 외출을 하는 모습의 광고까지 있을 정도 입니다. 이처럼 현대의 내의는 패션 아이템의 한 종류로도 볼 수 있을 정도입니다. 그러니 따뜻한 내의 착용으로 난방비도 줄이고 겨울철 건강관리도 해보는건 어떨까요?



오늘은 겨울철 난방비 절약 꿀팁 5가지 를 가지고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겨울이 되면서 올라가는 난방비가 부담스러워지는 요즘, 겨울철 난방비를 줄이는 꿀팁 5가지 로 나방비도 줄이고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