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건강정보

정신건강을 해치는 최악의 습관 10가지

by 감성총각 2018. 1. 31.
728x90

현대를 살면서 우리는 많은 사람을 만나고 많은 것들을 경험하며 살아갑니다. 그러한 현대인들에게 가장 두려우면서도 현대인들에게 떼어낼 수 없는 것은 바로 스트레스 인데요. 스트레스가 무작정 나쁜 것만은 아니지만 과하면 좋지 않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현대인들에게 이러한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인 질환은 굉장히 위협적으로 다가옵니다. 육체적인 통증보다는 정신적인 통증이 훨씬 더 괴롭고 아프며 힘이 든 것은 어쩔 수 없는데요. 그런데 이러한 정신건강은 보통 습관을 통해서 더욱 악화되거나 치료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과하면 치료를 받아야 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습관을 바꾸는 것으로 정신건강을 지킬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정신건강을 해치는 최악의 습관 10가지 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정신건강을 해치는 습관들을 통해서 현재의 나는 이중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고 건강한 정신건강을 위해 고쳐야할 습관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무엇이든 미룬다

여러분이 만약 무언가를 미루고 있다면 왜 미루고 있는지를 곰곰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단순히 지루해서, 그냥 하기 싫어서 일 수도 있지만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나 완벽해야한다는 부담감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미루는 행위는 여러분을 더욱 불안하고 피곤하게 만들 것입니다.


2. 병적인 관계를 놓지 못한다

어떤 이들은 당신에게 아무런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당신 자신을 불완전하고 이기적이라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때때로 이러한 것들은 당신도 모르는 사이에 당신의 자신감을 저하시키고 불안하고 우울하게 만듭니다. 세상모든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인정받으며 살 순 없습니다. 또한 당신이 모든 주변사람을 챙기고 사랑하며 살아갈 필요 또한 없습니다.


3. 인생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한다

행복해지는 가장 쉬운 방법은 많이 웃는 것입니다. 웃음은 불안 장애와 우울증에도 효과적인 치료제 입니다. 재미 있는 코미디 프로그램을 찾아보거나 당신을 미소 짓게 만드는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도움이 될것입니다.

고양이 비디오를 보거나 아이들을 위한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누군가의 말처럼 인생은 가까이서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과 같습니다. 우리는 조금 더 행복해질 권리가 있습니다.


4. 잠을 자지 않는다

잠은 모든 것에 영향을 줍니다. 잠을 충분히 자지 않으면 면역력과 집중력이 감소하고 신체 능력도 전반적으로 떨어집니다. 또 사소한 자극에도 짜증이 솟구치고 피곤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루 적정 수면시간은 7~8시간 사이라고 합니다. 만약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없다면 그 이유를 알아내 편히 쉴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혼자 있을 시간이 없다.

혼자 사는 이들에게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지만 많은 이들의 경우 회사, 가족, 아이 등 여러 사람들에 둘러싸여 혼자 있는 시간을 갖기 힘듭니다. 연구에 따르면 혼자 있는 시간에는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알파파가 나와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반면 일상생활에서는 스트레스를 높이는 베타파가 나온다고 합니다. 자신과의 약속을 정해 하루에 10분이라도 혼자 있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이 여러분의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6. 핸드폰 없이는 1분도 못 산다

여러분은 핸드폰 없이 있었던 때가 언제가 마지막이었는지 기억할 수 있습니까? 기억할 수 없다면 그것은 좋은 신호가 아닙니다. 핸드폰은 너무 많은 자극을 줘서 우리의 몸과 마음을 단 한 시도 쉴 수 없게 만듭니다. 전자기기에 지나치게 노출되는 것은 우울, 불안 증세와도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7. 한꺼번에 여러 개를 하려 든다

우리는 때때로 한 번에 한 가지만 처리하는 것에 죄책감을 느낍니다. 특히나 직장이나 업무를 처리할 때 그렇습니다. 한 번에 모든 것을 해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일하면서 밥을 먹고 텔레비전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하지만 이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이러한 상황은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없게 만들며 더 많은 스트레스를 줄 뿐입니다.


8. 행복에 집착한다

인생에서 느끼는 대부분의 우울한 감정은 통제 불가능한 것들로부터 온다고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이나 취업 실패, 시험 불합격, 실연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우울한 것이 나쁘다는 생각, 반드시 행복해야한다는 집착은 상황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당신은 365일 매일 행복할 수는 없습니다. 이미 잃은 것에 집착하지 않으면 생각보다 쉽게 가벼운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9. 인증샷에 목숨건다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사진에 집착하는 행위는 그 순간과 그 장소를 100% 즐길 수 없게 만든다고 합니다. 인증샷에 목숨을 걸면 당신에게 그 시간에 대한 기억은 카메라 프레임으로 본 시각으로만 남게 됩니다.

렌즈는 우리의 눈을 가리고  우리가 그곳에 실제로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잊게 만듭니다. 무언가를 통해서 사물을 보고 간직하려 하지 말고 그 순간과 시간을 그대로 느끼고 즐기시길 바랍니다.


10. 뒷담화를 즐긴다

뒷담화가 없는 학교나 직장은 상상하기 힘듭니다. 업무 시간 중 메신저로 또는 식사를 하면서 보기 싫은 사람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상황들은 흔히 이뤄집니다. 하지만 뒷담화를 하는 행위는 또한 스스로를 뒷담화의 대상이 되게 합니다.

테이블에서 뒷담화가 생긴다면 조용히 입을 다무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말하면 혹자는 그러면 회사내에서 왕따 요즘말로 아웃사이더가 된다라고 할 수 있는데 뒷담화를 해도 어차피 돌아올 것이고 하지 않아도 마찬가지라면 하지 않는 편이 장기적으로 자신에게 이득이 됩니다.


오늘은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해치는 최악의 습관 10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듯 보이지만 막상보면 우리가 흔히 하고 있는 습관들인것 같아서 마음이 조금 씁쓸하기도 합니다만 우리의 건강한 정신을 위해서 앞으로 조금씩 고쳐나가보도록 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