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생활정보

추석고속도로통행료 면제와 역귀성 KTX 할인

by 감성총각 2017. 9. 19.
728x90

다가오는 추석연휴, 추석을 전후로 3일간인 10월 3일에서 10월 5일까지 고속도로 통행료가 무료라는 소식 다들 알고 계셨나요? 길어진 연휴를 맞아서 많은 귀경길 차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번 추석고속도로통행료 면제와 역귀성 KTX 할인 에 이것저것 궁금한 점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 그 궁금증을 같이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알아보기전에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기간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10월 3일 0시 부터 10월 5일 24시 까지 입니다. 이때 모든 고속도로에 통행료 면제가 적용되는데 이때 지자체가 관리하는 유료도로는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행된다고 합니다.



추석고속도로통행료 면제 기간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 이때 가장 많이 묻는 질문이 '10월 3일 0시 이전에 고속도로에 진입하거나 10월 5일 24시 이후에 고속도로를 진출 했을때에는 고속도로 요금이 어떻게 적용되는가?' 인데요. 이때에는 위의 그림처럼 10월 3일 0시 이전과 10월 5일 24시 사이에 잠시라도 고속도로를 이용한 차량 모두가 면제 대상입니다.




즉, 2일에 진입하여 3일 0시 이후에 진출하거나 5일 24시 이전에 진입하여 6일에 진출하는 차량도 모두 기간 안에 고속도로에 있었으므로 면제 대상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5일 24시 이전에 고속도로를 빠져 나가겠다고 과속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으로 가장 많은 질문은 '통행료가 무료면 일반차로 운전자는 통행권발급을 받아야 하는가?' 인데요. 이 점에 대해서는 평상시와 동일하게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무슨 얘기냐 하면 평상시와 동일하게 일반차로는 통행권을 뽑고 고속도로에 진입하고 고속도로에서 진출할 때에는 요금소에 통행권만을 제출하고 진출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하이패스 차로 또한 평상시와 동일 한데요. 다만 통행료 면제 기간에는 하이패스 단말기에서 '통행료 0원 정상처리 되었습니다.' 들으실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 설명을 들으시는 분들은 또 이런 궁금증도 가지실 수 있는데 '어차피 면제 되는데 굳이 통행권 발급이 필요한가?' 하는 것인데요. 사실 통행권은 톨게이트를 진입 진출할 때에 고속도로의 차선의 변경이 있기 때문에 통행권 발급 없이 즉, 속도의 감속 없이 톨게이트를 지나가버리게 되면 톨게이트와의 추돌사고 위험도 있고 차선이 갑자기 넓어지거나 좁아집에 따라 옆 차량과의 추돌사고 또한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의 안정을 위해서 필요한 조치입니다.

또한 통행권 발급을 통하여 통행료가 면제되는 3일부터 5일 사이의 입.진출 차량을 확인해야 되기 때문인데요. 통행권을 발급하지 않으면 언제 입.진출을 했는지 확인이 되지 않아서 면제 혜택을 적용하기가 어렵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말했던 고속도로 이외에 지자체 유료도로 통행료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개정된 유료도로법 시행령은 고속도로에 한해 명절 통행료 면제를 시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도로가 아닌 지자체 관리의 유료도로는 지자체의 여건에 따라 자율적으로 통행료 면제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연휴기간 지자체 공영주차장을 무료 개방하고 관공서와 공공기관 주차장을 개방 한다고 하네요.




그 자율시행이 적용되는 지자체 관리 유료도로는 어디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율시행 지자체 유료도로

자, 지금까지 추석고속도로통행료 면제에 관하여 궁금한점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부터는 역귀성길에 오르는 분들에게 희소식인 역귀성 KTX 할인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을 맞아서 귀성길 KTX의 예매는 모두 하셨나요? 이번에 알아보려는건 보통의 귀성길 행렬이 아닌 역귀성을 가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소식입니다.



코레일에서 내놓은 KTX역귀성 할인상품이 바로 그것 인데요. 할인율이 자그마치 40%나 된다고 합니다. 거의 절반 가격에 KTX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KTX 역귀성 할인은 6일간 적용되는데 KTX를 이용해 10월 1일 ~ 3일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올 경우와 10월 5일 ~ 7일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이동할 경우에 한해 최대 40%를 할인해 준다고 하는데요 그중 가족단위로는 최대 50% 할인표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점 놓치지 마시고 꼭 참고 하셔서 즐거운 추석 귀성길 되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아직 기차 예매를 하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