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생활정보

휘게(HYGGE) 뜻 과 휘게 라이프 알아보기

by 감성총각 2018. 1. 10.
728x90

지난 한해 동안 유행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욜로 라는 말과 욜로족 이라는 것이라 말인것 같습니다. 욜로의 뜻은 인생은 한번 뿐이니 지금 자신의 행복을 소중하게 여기고 소비하는 태도 를 가르키는 말인데요. 그로인해서 좋게 보는 시선이 있는반면 좋지 않은 시선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에따라 여러가지 말들이 나왔는데요. 웰빙, 킨포크, 1인가구, 욜로 등등 많은데 그중에서도 욜로와 함께 떠오르는 라이프 스타일 중 하나로 휘게(HYGGE), 휘게 라이프 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휘게(HYGGE) 뜻 과 휘게 라이프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휘게(HYGGE) 뜻

휘게는 덴마크, 노르웨이어로 휘게 또는 후고라고 읽는데 그 뜻은 간단하게 말하면 '아늑함'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휘게라이프 라는 것은 아늑한 삶이라는 표현이 되는데요. 휘게라는 뜻을 조금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족, 친구들과 단란하게 모여 있는, 편안하고 기분 좋은 상태를 뜻하는 휘게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소박한 삶의 여유를 즐기는 라이프 스타일을 말합니다.

높은 행복지수를 자랑하는 덴마크 사람들의 행복비결로 꼽히는 것이 바로 이 휘게 라이프 라고 합니다. 19세기 덴마크 문학에서 처음 등장해 현대로 가면서 덴마크와 노르웨이의 문화적 정체성을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일상이 행복으로 휘게 라이프

휘게를 확식히 이해하고 싶다면 덴마크 사람들의 일상을 주목하면 되는데요. 덴마크는 OECD 더 나은 삶의 질 지수 2017에서 38개국 중 삶의 만족도 부문 3위와 UN에서 매년 발간하는 세계 행복지수에서 수년간 상위권을 놓친적이 없는 나라 입니다.

이러한 덴마크의 사람들은 휘게 라이프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데요. 덴마크의 회사원들은 오후3시면 업무를 마치고 집으로 향합니다. 우리나라와 비교해보면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은 편인데 그들은 정말로 이 시간을 가족들과 함께 보냅니다.

공원에서 아이들과 뛰어 놀거나 집안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저녁식사도 함께 합니다. 또한 북유럽에 위치해 상대적으로 밤이 길어 난로 앞에서 가족끼리 옹기종기 대화를 나누기도 하고 음식도 함께 먹으며 편안함과 아늑함을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덴마크 사람들이 추구하는 휘게 라이프 라고 합니다.


각박한 사회의 휴식처 휘게 라이프

그렇다면 이렇게 세계인들이 휘게 라이프에 관심을 가지고 휘게 라이프를 실천하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아마도 경쟁을 유도하는 사회의 분위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최소한의 경제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 휴식을 반납하고 일에 매달리고 높은 성과를 위해서 과중한 업무를 맡아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그렇게 얻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또다시 고가의 소비를 하면서 풀게 되는 것이 현재 사회의 모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치열한 경쟁속에서 일정 소득을 넘기 위해 그래야만 자신에게 행복이 올 수 있다고 믿는 행복의 비례 관계가 실은 반비례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치열한 경쟁에 지친 자신을 가족이나 친구에게 위안 받고 싶은 마음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전투태세가 풀어진 한없이 나약한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이해해 주는 유일한 존재가 가족이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치열한 사회속에서 행복의 기준 이었던 '타인의 시선' 에서 이제는 점점 '자신의 행복' 을 행복의 기준으로 삼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그로인해 발생한 것이 타인에게서 자유롭게 자신만의 라이프를즐기는 1인가구, 혼족 과 지금 자신의 행복을 위하는 욜로족 입니다. 그리고 편안함과 아늑함을 추구하는 휘게 라이프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퇴근 후 가족과 함께하는 저녁식사와 시간들 특별할 것 없지만 일상에서 행복이 되는 휴식처가 바로 휘게 라이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휘겔리한 휘게 라이프

휘게의 의미를 이해 했다면 이제 실천에 옮겨볼 차례 입니다. 휘게 라이프의 핵심은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 입니다. 이것을 휘겔리 하다 라고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일상에서 어떤 상황들이 우리를 휘겔리 하게 만들어 줄까요?

일상의 휘겔리함은 많은 것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달콤한 코코아 한 잔 이라거나 따뜻한커피도 좋습니다. 진한 치즈케이크나 맛있는 음식도 좋습니다. 너무 음식 이야기만 했다면 분위기를 이야기 해볼 수도 있습니다.

비오는 날의 빗방울 소리나 바람부는 날의 낙엽 나부끼는 소리 또는 눈오는 날 가족과 함께 하는 눈싸움도 좋고 모닥불 주위에 둘러 앉아 도란도란 얘기 하는 것도 좋습니다.


휘겔리 하다는 것은 특정한 무언가로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자신에게 편안하고 아늑한 무엇인가를 휘겔리 하다라고 표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것이 어릴적 덮고 자던 쾌쾌한 담요의 냄새일 수도 있고 가족과 이야기하며 맛있게 먹는 저녁식사가될 수도 있습니다.

휘겔리한 휘게 라이프는 여러분이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휘겔리함을 집과 같은 내부에서 보다 외부에서 찾아보고 싶다면 여행도 좋습니다. 여름휴가를 간다면 어떨까요? 화려한 도심의 레스토랑 보다는 조용한 펜션에서 가족들과 함께하는 바비큐 파티는 어떨까요?

또는 간단한 간식을 챙겨서 공원으로 나가는 피크닉도 괜찮습니다. 산도 좋고, 바다도 좋습니다. 울창한 숲고 좋구요 넓은 들판도 좋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휘겔리한 휘게 라이프를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어느 것이든 좋습니다. 여러분이 편안하고 아늑하다고 느낀다면 그리고 그것이 다른 이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함께 즐거울 수 있다면 충분히 훌륭한 휘게 라이프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중 한 가지인 휘게(HYGGE) 뜻 과 휘게 라이프 를 알아보았습니다. 평등하고 감사하고 조화로운 일상과 편안함 그리고 바로 지금에 충실한 태도 등이 휘게 라이프를 즐기고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현대엔 많은 라이프 스타일이 있습니다. 솔로 이코노미, 웰빙, 킨포크, 욜로, 휘게 라이프 등 이렇게 유행하는 라이프 스타일들은 각자가 추구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모두 한 가지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바로 행복인데요. 우리는 모두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어떤 삶의 방식을 선택하든 그것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그렇지만 인생을 즐기고 행복할 권리를 스스로 포기하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