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경제,사회정보

yolo 욜로 욜로족 뜻 그리고 욜로 라이프 알아보기

by 감성총각 2017. 12. 4.
728x90

수능이 끝나고 학생들은 입시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내년에 고3이 되는 학생들은 다가올 수능의 압박에 벌써부터 걱정과 스트레스를 받고 있죠. 또한 취준생들은 취업준비에 직장인들은 업무과 자기계발에 치열함을 강요받으면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든지 하고싶은 일보다는 해야만 하는 일들만 인생목록에 빼곡히 들어차서 하고싶은 일, 내가 사랑하는 일들과 사랑하는 사람들이 하루 하루 멀어지는 기분이 듭니다. 그런데 이런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요즘 많아져서일까요?

요즘 새롭게 들려오는 신조어와 함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이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바로 yolo 욜로 와 그의 라이프 스타일을 따르는 욜로족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yolo 욜로 욜로족 뜻 그리고 욜로 라이프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yolo 욜로 뜻

요즘 많이 쓰이고 있는 YOLO 욜로는 You Only Live Once 의 첫 글자를 딴 줄임말 입니다. 말 그대로 '인생은 한 번뿐이다' 이라는 뜻입니다. 이 말은 미국에서 먼저 유행되고 유래된 용어 인데 한번밖에 없는 인생이니 지금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소비하는 태도를 가르키는 말입니다.

미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쓰이던 말이었고 유명한 뮤지션인 드레이크(Drake)의 The Motto 라는 노래의 후렴에 등장하며 더 널리 퍼졌다고 합니다. "You Only Live Once: that's s the motto n***a, YOLO" 라는 가사인데 말 그대로 욜로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욜로라이프

조금 더 설명을 하자면 행복을 가장 중요시 하면서 소비하는 사람이 늘면서 자신의 미래 또는 다른 사람을 생각해서 희생만 하기보다는 지금 현재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노력하고 투자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지금 현재 뜬고 있는 욜로라이프 라는 말입니다.

흔히 우리는 미래를 두려워 해서 미래에 혹시나 있을지 모를 일을 위해 돈을 아끼고 저축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그러기 위해서 현재 나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놀거리나 먹거리의 지출을 줄이고 그 돈으로 저축에 좀 더 투자를 합니다. 그러나 욜로족의 라이프 스타일은 다릅니다.



인생은 한 번뿐 이니까 이 인생을 떠나기 전에 먹고 싶은거, 하고 싶은거 모두 하고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살아가겠다는 마인드이기 때문에 허리띠 졸라 아끼는 삶보다는 자신의 미래를 위해 투자하고 지금 현재 삶의 질을 위해서 취미나 자기계발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것입니다.



욜로족

욜로족은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을 따르고 실천하는 사람들을 가르켜 말하는 것인데 외국에서는 욜로족을 방탕한 생활을 하는 사람들이라고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영국의 텔레그래프지는 욜로족이 돈의 가치에 무지한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 했다고 합니다.

욜로족이 현재의 행복을 위해 자신에게 소비를 하는 모습이 마치 충동구매와 사치를 하는 것 같이 보여질 수도 있는데 오히려 욜로족의 소비는 충동구매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욜로족은 물질적인 소비보다는 비물질적인 소비인 '경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크고 돈을 쓸 곳과 안 쓸곳을 철저하게 구분하기 때문에 오리혀 현명한 소비에 가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욜로족과 욜로라이프는 요즘처럼 먹고살기 힘들 뿐더러 아끼고 모으고 저축해도 내 집 하나 마련하는게 상당히 힘든 현실에 유행의 계기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어렵게 집을 장만 하고도 돈을 계속 모으지 못하면 차도 살 수 없고, 결혼 또한 힘이듭니다. 결혼 후에도 자식을 키우기 위한 비용이며 비상금 등을 생각해 보면 걱정이 앞섭니다. 오죽하면 돈을 벌기 위해 인생을 살고 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이니까요.

더군다나 계속되는 경제 불황, 취업 난항에 자신의 미래에 대한 절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당장 지금 자신을 위해할 수 있는 자신만의 치료법이 욜로라이프가 아닌가 싶습니다. 오직 미래를 위해서 현재의 자신을 누르고 행복을 미루며 자신에 대한 투자가 없다보면 쉽게 우울증과 같은 질병이 찾아오게 됩니다.



그렇다고 모두가 욜로족이 되어서 욜로라이프를 실천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미래만을 보면서 나 자신의 행복을 누르고 치워두기 보다는 현재의 자신에게 조금은 투자를 하고 행복을 추구하면서 미래를 위한 저축을 하는 것이 나중에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사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