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건강정보

수면부족이 건강에 치명적인 이유 9가지

by 감성총각 2018. 3. 15.
728x90

오늘은 수면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사람에겐 흔히 3가지 복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잘 먹고, 잘 싸고 잘 자는 것입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잘 자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대한민국은 세계적으로도 일을 많이 하기로 유명하죠. 평균 근로시간도 상당히 높습니다. 그래서인지 수면부족현상을 겪는 사람또한 많은데요. 수면부족은 여러가지면에서 우리의 건강에 적신호를 보내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수면부족이 건강에 치명적인 이유 9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감기에 더 잘 걸린다

하루의 적정 수면 시간으로 알려진 7시간보다 적게 자는 사람은 감기에 더 쉽게 걸린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7시간 미만으로 잠을 자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감기에 세 배 더 많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더 쉽게 살찐다

6시간 미만으로 잠을 자는 사람은 쉽게 허기져 기름진 음식을 더 자주 섭취한다고 합니다. 6시간 미만으로 자는 사람들의 인체는 허기를 느끼는 호르몬 배출을 증가시킨다고 하는데요. 이는 자연히 음식 섭취량의 증가로 이어져 살이 더 쉽게 찌게 됩니다.


3. 밤샘은 만취보다 나쁘다

수면부족은 만취보다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칩니다. 영국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수면 부족이 폭음보다 업무에 지장을 초래할 만큼 집중력을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4. 수면 부족은 사망률을 높인다


하루 8시간의 수면이 사망률과 관련이 있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8시간 미만으로 자는 남성의 사망률은 그렇지 않은 남성들에 비해 21%나 높았으며, 여성의 경우 5% 더 높았다고 합니다.


5. 수면부족은 유전자도 손상시킨다

수면 부족은 수백 개의 유전자의 건강에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에 따르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적인 유전자 700개가 수면부족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6.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술과 담배에 더 의존하게 된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폭음을 하거나 담배를 더 많이 피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불충분한 숙면이 술과 담배에 대한 의존도를 증가시켜 건강에 두 배의 치명상을 입히게 된다고 합니다.


7.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규칙적으로 6시간 미만의 수면을 취하는 사람들은 뇌졸중에 걸릴 확률도 높습니다. 6시간 미만의 잠을 자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4배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8. 기억력을 손상시킨다

전날 잠을 자지 못하면 더 자주 깜빡 깜빡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기분 탓이 아닙니다. 수면 부족은 새로운 기억을 저장하는 능력을 저해시켜 시간이 지날수록 기억력이 떨어지게 한다고 합니다.


9. 불안감을 증가시킨다

중요한 일을 앞두고 잠을 푹 자야하는 이유는 불충분한 수면이 불안감 증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충분치 못한 수면은 인체에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시켜 불안감에 취약한 상태로 만든다고 합니다.


오늘은 수면부족이 건강에 치명적인 이유 9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인간의 3대 복 중 하나인 잘 자는 것인 숙면, 열심히 일하는 것도 좋지만 잘 쉬어주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적절한 휴식으로 건강도 챙기고 일의 능률도 올려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