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경제,사회정보

빚에도 종류가 있다? 좋은 빚과 나쁜 빚 알아보기

by 감성총각 2018. 1. 16.
728x90

살면서 한 번쯤은 금전적으로 어려운 순간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때 우리는 대출이나 다른 수단을 통해서 빚을 지게 되고 이러한 빚을 통해서 부족한 금전적 부분을 채우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빚에도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단순히 갚는 금액을 기준이 아니라 빚을 내게된 이유에 따라 좋은 빚과 나쁜 빚, 그리고 이도저도 아닌 이상한 빚도 존재 합니다. 그중 자산의 구입이나 수입을 늘리는 능력을 키우는데 사용되는 것을 좋은 빚, 소득 수준을 초과하는 사치스러운 삶을 즐기는데 사용하면 나쁜 빚, 그리고 불필요하게 잠재적 빚을 이상한 빚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빚의 세가지 종류인 좋은 빚과 나쁜 빚 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빚

좋은 빚은 앞서 말했듯이 지금은 빚이지만 앞으로 자신의 자산이나 수익을 늘려 큰 이득으로 돌아올 수 있는 빚을 말합니다. 외국에서 좋은 빚에 대해서 언급한 것이 있는데 미국이나 캐나다에서 언급한 좋은 빚의 대표적인 사례는 '학자금 대출' 입니다.

현재의 한국 사회에서는 과다한 고 학벌로 취업이 힘들고 오히려 고졸 전형을 선택하거나 고등학교때부터 공무원을 준비해 취직하는 경우를 보면 딱 들어 맞는 이야기는 아닐 수도 있지만 자신의 커리어를 쌓고 교육 수준이 높아지면 임금도 그와 함께 높아진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 입니다. 실제로도 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대졸 이상 근로자의 평균 임근은 고졸 근로자보다 37%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좋은 빚의 또 한 가지로 부동산이나 집을 들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어떤 부동산에 투자를 하느냐와 집의 가치가 어떻게 변동되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달라지긴 하겠지만 보통 부동산이나 집을 구매할 때 낮은 이자율의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여 집을 구매하게 됩니다. 또한 10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 경제위기를 잘 피한다면 높은 투자가치로 인해 좋은 빚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쁜 빚

나쁜 빚을 말할 때 감가상각 이라는 말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감가상각이란 고정자산의 가치 감소를 산정하여 그 액수를 고정자산의 금액에서 공제함과 동시에 비용으로 하는 절차 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사전적 의미에 통영되는 자산은 모두 나쁜 빚으로 분류해도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은 자동차 입니다. 3천만원 가량의 중형차는 구매 직후 계약을 하고 차 키를 넘겨받는 순간 300만원 이상의 가치 하락이 일어 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나쁜 빚에는 컴퓨터나 휴대폰, 먹거리와 자신의 치장을 위한 빚도 나쁜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나쁜 빚을 지게 되는 상당수의 저신용자들이 학자금을 제외하면 자신의 소비규모를 잘 설정하기 못해 나쁜 빚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자신의 소비규모를 잘 체크하고 설정하도록 해야 겠습니다.


이상한 빚 (보증)

마지막으로 알아볼 빚의 종류는 이상한 빚으로 분류할 수 있는 잠재적 빚인 보증 입니다. 많은 학자들이 보증을 잠재적 빚으로 보아 이상한 빚으로 분류하였는데요. 우리 주변에서 보증이라는 두 글자에 박살난 가정이 수 없이 많고 친구를 잃어버린 사람들도 굉장히 많은데요. 의리라는 이름으로 찾아오는 보증이지만 사실은 타이머가 내장된 시한폭탄으로 분류되는 잠재적 빚이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상한 빚의 또 한 가지는 쓰지 않는 마이너스 통장 입니다. 마이너스통장이 좋은 빚이나 나쁜 빚으로 분류되지 않고 이상한 빚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현금흐름 확보를 목적으로 개설해 놓고 사용하지 않는 마이너스 통장은 내가 돈을 쓰지 않았을 뿐 총액이 대출로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이렇게 언젠가 필요할것 같아서 라는 명목의 불필요한 대출은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오늘은 빚에도 종류가 있다? 좋은 빚과 나쁜 빚 알아보기 라는 주제로 빚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빚이라는 것이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명확하게 구분지을 수는 없지만 보통은 이렇게 세가지의 형태로 빚을 분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가진 빚이 좋은 빚인지 나쁜 빚인지 그도 아니면 이상한 빚인지 말입니다.

현명한 빚은 훗날 여러분을 빛나게 해줄 것이고 나쁜 빚은 여러분의 발목을 잡는 깊은 수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빚이라고 모두 나쁜 것만은 아니니 너무 부정적인 시선으로만 보지말고 올바른 소비규모 설정으로 빚을 잘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