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경제,사회정보

월금쟁이가 부자 되는 습관 7가지

by 감성총각 2017. 11. 22.
728x90

우리는 미래를 한 치앞도 내다 볼 수 없습니다. 어제 구매하고 지갑 한 구석에 넣어 두었던 로또가 다음주에 1등에 당첨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부자가 되는 길은 멀고도 험난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많은 준비와 계획, 절제와 판단력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다면 한달 한달 월급을 받아 생활하는 월급쟁이들은 어떻게 재산을 늘릴까요? 편균적으로 1인 가구의 최소생활비는 약 90여만원이 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받는 월급은 대게 이보다는 많은 것이 사실이지만 월말이 되면 매번 돈이 부족해서 허덕이게 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 스스로가 부자가 되는 길을 막아서는 요소들을 우리도 모르게 행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고쳐야 할 습관들로 알아보는 월급쟁이가 부자 되는 습관 7가지 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래의 습관들을 보시고 내가 무엇을 잘못하고 있고 어떻게 습관을 고쳐야 할지를 파악해서 재정적인 안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1. 저축보다 소득에 비중을 두어라

재산을 늘리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먼저 되어야 할 것이 바로 저축 입니다. 저축은 재산을 늘리고 키우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하지만 저축만으론 재산을 크게 불리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왜나하면 들어오는돈 즉, 소득이 항상 같기 때문입니다.

월급쟁이들이 돈을 모을때 가장 먼저 하는 것이 바로 저축통장을 개설하고 돈을 모으는 것인데요. 물론 이방법으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위에서도 말했듯 가장 기초적이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바로 돈을 모으는 일입니다. 하지만 돈이 들어오는 구멍을 한 가지만 가지고 있어선 안된다는 것입니다.

정말로 돈을 벌고 싶고 큰 부자가 되고 싶다면 들어온 돈을 붙잡고 세이브하는데에 치중하는것 보다는 들어오는돈을 어러방향에서 들어올 수 있도록 길을 뚫는것이 훨씬더 중요합니다.



2. 계획된 소비습관

너무 당연한 얘기지만 과도한 소비습관 또한 부자가 되는 길을 막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자기 분수에 맞지 않게 구매를 한다면 평생 부자가 될 수 없습니다. 들어오는 월급은 적은데 지출이 월급보다 많다면 어떻게 될까요? 설령 보너스를 받았다거나 성과금 등의 금액으로 월급이 조금 늘었다고 여러분의 소비습관을 정당화 시켜선 안됩니다.

요즘 욜로라이프 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차피 한번 사는 인생 즐겁게 살아보자는 취지의 단어인데요. 이렇게 욜로라이프를 외치며 과도한 소비습관을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소득보다 큰 지출을 하는것은 욜로라이프가 아닙니다. 골로라이프죠. 그런 소비습관을 정말 골로 갑니다.



외국의 유명한 억만장자들은 소득이 크게 늘어나도 지출을 항상 비슷하다고 합니다. 돈을 많이 벌든 적게 벌든 자신만의 일정한 소비습관을 갖고 충동적인 구매를 지양해야 부자가 되는 길에 들어설 수 있을 것입니다.



3. 도전정신을 가져라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월급을 계산할 때 근무시간에 따라 급여를 받게 됩니다. 이는 자신들의 성과에 따랄 보수를 받는 성공한 부자들과는 다른 모습입니다. 그렇다고 지금의 모습이 나쁘니 안정적인 월급을 받지 말고 무작정 도전만 해라! 하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근무시간만 채우면 일정량의 월급을 받는 시스템에 만족하고 안주하게 되어버리면 앞서 말했던 수익이 들어올 다른 구멍을 찾는 도전을 하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그것은 부자가 되는 길에서 주저 않아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인생은 언제나 불안정 합니다. 물론 그로인해 안정정인 삶을 찾게 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도전하는 정신을 잃게 된다면 우리의 수익은 그대로일 것이고 부자가 되는 길을 더 멀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필연적으로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고 불확실한 환경을 피하며 육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그리고 감정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추구하는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나쁜다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을 하고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불확실한 환경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단단한 아스팔트 위에선 찾을 것이 없지만 울툴불퉁한 흙바닥에선 주울 것도 찾아낼 것도 많은 법입니다.



4. 주변에 휘둘리지 말아라

흔히 주변의 말이나 환경에 잘 휘둘리는 사람을 두고 '귀가 얇다' 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정말 성공하고 싶다면 이렇게 귀가 얇아서는 안됩니다. 또한 환경에 휘둘려서도 안됩니다. 주변에 좋은차를 타고 다니는 친구와 어울리다 보니 자신도 분수에 맞지 않는 차를 타고, 주변에 쉽게 돈을 쓰는 사람들을 만나다 보니 자신도 쉽게 돈을 쓰게 되어버리면 안됩니다.

또한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들에게 휘둘려서도 안됩니다. 남의 험담을 하는 사람이나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기 바쁜 사람들과 어울리다보면 언젠가 자신도 여러분이 깎아내린 사람들 처럼 깎아내려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변에 항상 좋은 말을 전하는 사람을 두어 좋은 영향을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다른 이들의 말이나 환경에 휘둘리는 사람들은 자신이 꿈이 아닌 남의 꿈을 쫓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말은 누군가 하라고 하니까, 누군가가 이루어 놓은 것이 좋아보이니깐 그것을 따라하고 끌려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꿈이 아닙니다. 부모님의 꿈이자 바램이고 직장 상사의 꿈이지요.

정말 여러분이 부자가 되는길을 오래 걸어서 성공과 부자라는 것을 얻고 싶다면 자신의 길을 가셔야 합니다. 물론 다른 이가 닦아 놓은 길이 참고가 될 순 있겠지만 말 그대로 참고가 되어야 자신의 길이 아니라 그 사람의 길로 걸어선 자신의 성공이 아니라 그사람의 성공이 되어버리는 것입니다.



5. 돈에 대한 정확한 목적을 가져라

부자가 되고 싶고 성공하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들 대부분은 뚜렷한 목적이 없습니다. 그냥 부러우니까, 그 방법으로 부자가 되었다니까 무작정 따라하고 쫓아가고 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돈에 대한 뚜렷한 목적이나 비전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것은 바다 한가운데서 노 없는 땟목으로 표류하는 것과 같습니다.

정말로 부를 축적하고 싶다면 정확한 재정 계획과 목표,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용기를 가지고 노력을 하게 됩니다. 아무런 계획이나 준비도없이 노력만 하는 것은 시간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가난에서 벗어나야겠다는 생각만 가지고 움직인다면 그것은 정말로 꿈이 되어 버릴 것입니다.



하지만 꿈이 현실이 되려면 정확한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계획을 세우고 길을 닦아 나아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언제까지고 꿈속에서 허우적 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6. 저축을 하고 남은 것으로 소비를 하라.

가정 처음에 말했듯이 재산을 늘리는 가장 기초적이면서 확실한 방법은 저축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월급이 들어오면 월세내고, 신용카드 갚고, 핸드폰비 내고, 외식하고, 물건사고 등의 소비를 하고 남은 것을 저축에 투자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쓸거 다 쓰고 할 거 다하고 저축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저축을 하려면 월급을 굉장히 많이 받아야 하겟지요. 하지만 월급을 많이 받으면 또 그 만큼 쓰게 될테니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이제는 저축을 먼저 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을 해보세요. 그렇다고 월세낼돈이나 먹고살돈 까지 전부 저축에 넣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항상 저축을 먼저 생각하고 후에 자신의 소비에 쓰는 습관을 들여야 과소비를 줄일 수 도 있고 쓸때 없는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정말 재산이 늘어가길 원한다면 소비를 다하고 남은 돈을 저축하려 하지 말고 저축을 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7. 부자가 되는 길에 일찍 들어서라

옛말에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엔 이런 말이 있죠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늦었다" 라는 개그맨 박명수씨가 한 말이 있습니다. 언뜻 우습게 들릴 수도 있지만 요즘은 저말이 맞는것 같습니다. 요즘 같은 때엔 조금 뒤처지면 어느새 격차가 따라잡을 수 없을 만큼 벌어져 버리기 때문인데요.

'시간은 금이다' 라는 식상한 말이 성공과 부자의 길에서는 당연한 이야기가 됩니다. 저축을 1년 2년 뒤로 미룰 때 마다 여러분이 부자가 되는 시간도 1년 2년 뒤로 미뤄지는 것입니다. 또한 그 시간 만큼 다른 이들이 부를 차지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러분에게 돌아갈 부도 적어지게 됩니다.

시간낭비는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 빠르게 다가옵니다. 특히나 20~30대에서 가장 후회하는 것으로 뽑은 것 중 한 가지가 바로 '일찍 저축하지 않은 것' 이라고 합니다. 지금이라도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내일 이라도, 아니 오늘이라도 은해으로 달려가 저축통장을 만들고 저축을 시작해 보십시오.

지금이라도 시작한다면 충분히 부자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루고 멈춰 잇으면 그만 큼 목표는 더 멀어지고 기회는 줄어듭니다. 부자는 운이 좋아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계획과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월급쟁이 여러분 부자가 되고 싶으시면 지금 시작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월급쟁이가 부자 되는 습관 7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모두가 이미 알고 있는 뻔한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뻔하기 때문에 누구나 도전할 수있습니다. 또 도전한다면 그만큼 부자와 성공에도 가까워 질 것입니다. 부자가 되고 싶고 성공을 하고 싶다면 망설이지 마시고 지금 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