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경제,사회정보

성공하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들 7가지

by 감성총각 2017. 11. 16.
728x90

유명 CEO들의 자서전이나 세계의 부자들을 보면 모두 자신만의 특별한 노하우들이있고 자신들만의 성공신화가 있습니다. 이렇게 성공한 사람들에겐 무언가 특별한 것들이 있는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특별한 뭔가가 없으면 성공할 수 없을까요?



결론만 말하자면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가끔씩 내 개인이 컨트롤할 수 없는 영역에서 생겨나는 일 때문에 일이 잘 안풀릴 때가 있긴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사는 동네에 지진이 일어 난다던가, 홍수가 난다 던가하면 어쩔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의지와 노력 그리고 마음가짐으로 충분히 이뤄낼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단순히 행동하지 않아서 성공의 길을 걷지 못하는 요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공하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들 7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게으름

테슬라 자동차의 CEO인 엘론 머스크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100시간을 일한다면 성공할 수 밖에 없다" 게으름은 우리가 성공하기 위해 버려야 하는 가장 크고 일반적인 이유 입니다. 유명 비즈니스 서적의 저자는 "게을러도 좋다. 하지만 게으른 사람은 왜 나는 부자가 되지 못하고 성공하지 못하냐고 불평할 가치조차 없다" 라고 했습니다.

자발적으로 성공한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위치에 있기까지 운과 실력 같은 요인 외에도 자기 자신의 엄청난 노력이 뒷바침 되었기 때문에 그 자리에 서 있는 것입니다.



2. 남과 비교한다.

우리는 살면서 무수히 많은 남과 자신을 비교 합니다. 어릴 때부터 비교당하면서 살아와서 그럴 지도 모릅니다. 예전 신조어 중 '엄친아' 라는 말 또한 대상과 자신을 비교하는 것에서 나온 신조어 입니다. 여러분은 나보다 나은 남과 자신을 비교 하는데 시간낭비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거기엔 "왜, 난 안되지?" 같은자기 비하도 포함됩니다. 금수저를 가지고 태어나도 로또를 맞지 않는 한 성공한 사람들은 개개인의 시련이나 슬럼프를 겪고 이겨내며 결국은 주어진 기회를 쟁탈 했을 것입니다. 물론 금수저나 로또를 맞은 사람또한 각자의 시련을 이겨 내야 합니다.

여러분도 남과 자신을 비교하기보다는 주어진 상황속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어떻게 하면 이 성공을 찾을 수 있을 지 연구하고 그 길을 찾아 걷는데 시간을 투자 해야 합니다.



3. 아이디어를 실행하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가 꿈꿔왔던 비전이나 아이디어를 행동으로 옮깁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꿈만 꾸고 생각만 하는데서 멈추고 잘못 될 수 있는 상황들을 확대해석해서 결국 제자리 걸음을 하게 됩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진정으로 게으르다는 말은 움직이지 않는다는게 아니라 방향을 잡지 못하고 제자리 걸음을 하는 것이다" 라고 말입니다.

생각만 하고 있어선 안됩니다. 꿈만 꾸는 것은 잠잘때 만으로 족합니다. 지금은 생각을 행동으로 꿈을 실천으로 다가가야 할 때입니다. 당신은 지금 승부차기에 서 있습니다. 슛을 쏘면 골이 될 확률과 노골이 될 확률이 각 50% 이지만 슛을 쏘지 않는다면 노골이 될 확률이 100% 입니다.



4. 시작한 일에 끝을 보지 못한다.

우리가 흔히 쓰는 말 중에 '작심삼일', '용두사미'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시작은 크게 하고서 끝을 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독인에도 이와 같은 말이 있다고 합니다. '시작은 쉽고, 끝맺음은 어렵다' 라는 말인데요.

말 그대로 무언가를 시작하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시작한 것을 끝내는 것을 어렵습니다. 성공은 하루아침에 짠 하고 나타나는게 아닙니다. 여러분이 정말 가치가 있다고 믿고 시작을 했다면, 밀고 나갈 이유가 있다면 끝 까지 가도록 하십시오.

물론 그 길은 시간이 오래 걸릴수도 있고 길이 막혀 있을 수도 있고 노력은 물론이고 엄청난 인내심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작한 일에 끝맺음을 못한다는 것은 결국 성공으로 길을 놔두고 계속 옆으로 새어 나간다는 뜻과 같습니다.



5. 효율적이지 못한 시간 관리

회사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보고 상사가 이런 말을 할 때가 있습니다. "열심히만 하지 말고 성과를 보여라!" 라는 말을 할 때가 있는데요. 매일 8시간씩 일하고 야근까지 한다고 일을 효율적으로 생산력이 뛰어나다고 볼 순 없습니다. 물론 일을 열심히 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정말 열심히만 하고 있다는 것이죠.

일하는 중간중간 방해요소들도 있을 것이고 한가지 일에 너무 시간을 몰아서 일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지금 해야 할 것은 따로 있는데 다른 일에 집중에서 정작 해야 할 일은 하지 못하는 것이죠.

그러다 보면 하루 12시간을 일해도 정작 진짜 일하는 시간은 몇시간 안될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극복하려면 능률을 최대치로 높이는 효율적인 시간관리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6. 부족한 열정과 부정적 마인드

부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자신의 성공의 길에 알아서 장애물을 설치하는 것과 같습니다. 시작하기도 전에 실패할 것들을 생각하고 장애물로서 설치해 놓는것이죠. 이렇게 부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게 되면 성공에 대한 열정도 없어지게 됩니다.

시작도 하기 전에 '안 될거야', '괜한짓 하는거 아냐?' 등의 부정적인 마인드는 자신의 성공에 쏟을 100%의 노력을 50%로 줄여버리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그렇게 열정이 없어지면 동기부여도 받기 힘들고 의욕도 더 쉽게 없어 집니다. 특히나 부정적인 마인드로 자신이 설치한 장애물에 자신이 넘어지면서 성공의 길에서 멈춰 서거나 돌아서가게 만들어 버립니다.



이런 부정적인 마인드와 부족한 열정은 안정적인 환경에 있을 때 더욱 많이 생기게 됩니다. 환경이 안정적이면 굉장히 일도 잘 될 것 같고 긍정적이게 될 것 같지만 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긍정적인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안정적인 환경에 있게 되면 그 환경을 벗어나고 싶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도전을 피하게 되고 작은 시련에도 주저 앉게 됩니다.

도전과 시련이 없으면 열정이 줄어들게 되고 그런 상황이 반복되면 부정적인 마인드가 자리잡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생각들은 부정적인대화 속에서 많이 생겨 납니다. 그러니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싶다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것도 좋지만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에 뒷담화 같은 정적인 대화를 하지 말고 항상 긍정적인 면과 좋은점 만을 이야기하여 긍정적인 마인드를 쌓을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7. 배움을 추구하지 않고 혼자서 하려고 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유명한 CEO인 스티브 잡스나 빌게이츠, 마크 주커버그 같은 사람들은 자신들이 잘나서 혼자서 성공을 했을 것이라는 오해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곁에는 함께 해줄 파트너, 친구, 동료 들이 있었고 그들이 없었다면 성공하지 못 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무리 뛰어난 각본가라고 해도 배우와 스태프, 감독이 없다면 그 각본은 대중들에게 보여질 수가 없습니다. 성공의 길은 힘들고 어렵습니다. 혼자서 모든 걸 헤쳐나가려고 하면 언젠가는 쓰러집니다. 그때 옆에서 손 잡아 줄 사람, 등 뒤에서 밀어줄 사람, 앞에서 끌어 줄 사람 들이 있다면 성공에 더욱 따르게 쉽게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항상 배움을 추구해야 합니다. 요즘 같은 때엔 하루가 다르게 트렌드로 바뀌고 기술도 새로워 집니다. 그런데 배움을 추구하지 않고 도태되어 있다면 성공의 길은 그만 큼 길어지고 멀어질 것입니다. 항상 배움을 추구하고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발전 시켜나가야 합니다.



오늘은 성공하기 위해 하지 말아야 할 것들 7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필자는 성공한 사람이 아니라서 현실적인 조언을 줄 수도 없고 필자 또한 성공에 다가가기 위해 오늘 포스팅에서 적은 하지 말아야할 것들을 머리속에 새기고 실천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분들과 함께 성공으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우리 모두 힘내서 성공하도록 합시다. 화이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