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경제,사회정보

연봉별 1억 모으기에 걸리는 현실적인 시간

by 감성총각 2017. 10. 30.
728x90

많은 직장인들의 꿈은 아마 1억 모으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1억이라는 돈이 가지는 의미는 상당히 큰데요. 실제적으로 1억이라는 돈이 모든 종잣돈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는 금액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1억이라는 종잣돈이 있어야 금융자산에 투자를 통해서 자산을 불리는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모든 제테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종잣돈 1억을 만들기 위해서 저축을 한다면 기간을 얼마나 걸리고 저축을 해야 하는 최소단위는 어떻게 될까요? 이것은 각 개인별 연간 소득에 따라 얘기가 달라질 것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미친듯이 1억 모으기에만 전력을 다한다고 가정하면 월급에서 최소생활비만 제외하고 남는 금액 전부를 저축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렇게 최소한의 생활비만 남겨놓고 저축을 한다는 가정으로 연봉별 1억 모으기에 걸리는 현실적인 시간 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최저생계비

가장 먼저 알아봐야 할 것이 가구당 최저생계비일 것입니다. 가구당 최저생계비는 정부부처마다 조금씩 다르진 하지만 가장 현실적인 내용은 벙원에서 제시한 기준이 맞을 것 같습니다. 법원 기준 최저생계비는 보건복지부 자료의 150%를 산정한 것으로 개인회생에 있어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각 연본마다 쓰는 비용이나 생활수준 등이 다를 수 있겠지만 위에서 말한바와 같이 지금의 산출계산은 극단적으로 돈을 모으기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하기 위해 최저생계비만 가지고 산다고 가정한 것입니다.



2. 1인 가구 기준 1억 모으는 현실적인 시간

요즘 혼자사는 1인가구들이 많이 늘어 났습니다. 그로인해 결혼을 하지 않은 1인 가구를 가정했을 때 최저생계비는 991,758원/월로 연봉 중 실 수령액을 기준으로 산출해 보았습니다. 연봉 1천만원은 최저생계비로 산다고 해도 돈을 모으기는 커녕 오히려 가계부채만 늘어나 현실적으로 돈을 모으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연봉 1천만원에서 돈을 모으려면 최저생계비 이하로 약 22만원의 돈을 더 아껴야 겨우 저축이 가능합니다. 아래 자료를 보시면 연봉 3천정도는 되어야 희망을 가지고 돈을 모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인 가구 기준 연봉별 1억 모으기 기간>


3. 2인 가구 기준 1억 모으기 현실적인 시간

이번엔 2인 가구를 가정했을 때 최저생계비를 산출해 보겠습니다. 2인가구 기준 최저생계비는 월 1,688,670원 으로 연봉 중 실 수령액을 기준으로 산출해보았습니다. 이 산출을 가지고 보았을 때 2인가구는 연봉 2천만원까지는 최저생계비로 산다고 해도 돈을 모으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그래도 돈을 모은다고 한다면 최저생계비 이하로 최소 17만원 이상의 돈을 더 아껴야 저축이 가능합니다. 아래자료를 보시면 알겠지만 연봉이 3천만원으로 올라간다고 해도 1억을 모은다는 것에 희망이 보이진 않습니다. 연봉 4천만원 정도 즉, 1인당 연봉 2천만원 정도는 되어야 1억을 모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최저생계비로 산다는 가정이 들어 있는 경우입니다.


4. 4인가구 기준 1억 모으는 현실적인 시간

결혼을 하고 아이가 늘어 4인가구가 되었다면 1억 모으기는 더욱 팍팍해 집니다. 4인가구 최저 생계비는 월 2,680,428원으로 연봉 3천만원으로는 돈을 모으지 못하고 빚만 늘어납니다. 물론 최저 생계비보다 더 아끼면 생활은 가능 하겠지만 돈을 모은다는 것은 요원한 일입니다. 만약 그래도 돈을 모아야 한다면 2인가구처럼 소비를 해야 겨우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연봉이 4천만원이 되더라도 상황이 좋지는 않습니다. 연봉 4천만원 직장인이 1억을 모으려면 30.6년이 걸립니다. 물론 시간이 갈수록 연봉은 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많이 나아지진 않을 것 같습니다. 1억을 모으려면 연봉 5천 이상이 되어야 희망이 보이는데 남편혼자 연봉 5천이상을 받기는 사실상 힘이 듭니다.

결국엔 맞벌이를 해야 부담이 줄어드는데 맞벌이를 하더라도 연봉 2천 5백~ 3천은 받아야 1억 모으기에 희망을 가져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최저생계비로 생활 하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아프다거나 하는 일로 돈이 들어간다면 기간을 더욱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각박한 현실 속에서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산다는 것은 정말 요원해 보입니다. 최저생계비라는 극단적인 기준을 도입했는데도 1억을 모으기에 이렇게나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게 한숨 밖엔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1인가구가 더욱 늘어나고 욜로족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모아도 미래가 불확실하니 당장의 현실을 즐기려는 것 같습니다.

만약에 당장에 이익을 내료고 한다면 1억을 모으지 않고 단돈 천만원이라도 빨리 모아서 금융상품에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 역시 위험이 있습니다. 아주 고위험 이죠. 즉, 하이리스크, 하이리턴(High Risk, High Return) 인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계속 되다보니 사람들이 일확천금을 노리게 되서 빚을 내어 부동산을 구입하고 그 부동산 가격이 은행이자나 인플레이션보다 높아지길 그렇게도 희망하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부동산대책은 저소득 임금 근로자들의 소득개션을 포함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런 상황에서 출산률 증가도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