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생활정보

옷에 묻은 음식, 땀, 화장품 얼룩 제거 꿀팁

by 감성총각 2024. 6. 26.
728x90

음식 얼룩, 볼펜 자국, 화장품 흔적, 땀 얼룩 등 옷에 남은 얼룩을 지우려고 세탁기에 돌려보고 손빨래를 해봐도 지워지지 않아 옷을 그대로 버린 적이 다들 한 번쯤 있지 않으신가요? 옷에 남은 얼룩마다 지우는 방법이 따로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옷에 묻은 다양한 얼룩을 깨끗하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화장품
다양한 화장품들

 

1. 화장품 얼룩 제거 방법

화장을 하는 사람이라면 다들 한 번쯤은 옷에 화장품이 묻는 난감한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특히나 얼굴에 잘 스치는 옷의 목부분이나 소매, 가끔은 바지에도 얼룩을 남기기도 하죠. 이렇게 옷에 화장품이 묻어 얼룩졌을 때 어떻게 하면 화장품 얼룩을 깔끔하게 지울 수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1 클렌징 제품으로 지우자.

옷에 화장품 얼룩이 묻었다면 우선 클렌징 제품들을 이용해 보세요. 클렌징티슈와 클렌징오일을 이용해서 얼룩이 빠질 때까지 반복해서 문질러 주세요. 얼굴의 메이크업을 지울 때처럼 옷에도 클렌징 제품을 이용해 씻어주면 대부분의 화장품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1-2 마요네즈를 이용하자.

혹시 BB크림이나 파운데이션 등 유분이 많은 화장품의 얼룩이 묻으셨다요? 그렇다면 해당 화장품 얼룩의 제거에는 마요네즈를 사용해 보세요. 유분기 있는 화장품 얼룩에 마요네즈가 닿으면 유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얼룩을 보다 쉽게 지울 수 있습니다.

 

가루 형태의 파우더나 섀도는 문지르지 말고 남은 가루를 입김으로 불어내거나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해서 남은 가루를 털어주세요.

 

립스틱자국
옷에 묻은 립스틱 자국

 

1-3 립스틱자국 헤어스프레이로 지우자.

마지막으로 누군가의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도 있는 립스틱 얼룩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헤어스프레이입니다! 스프레이로 립스틱 자국을 지우는 게 가능한 얘기인지 의문이 드실 수도 있을 텐데요.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는 스프레이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알코올 성분은 립스틱의 유분과 왁스 성분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립스틱으로 얼룩진 부위에 헤어스프레이를 뿌린 다음 잘 말려주세요. 헤어스프레이 액체가 다 마르면 물티슈로 살살 닦아주면 됩니다. 단, 알코올이 없는 헤어스프레이는 전혀 효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옷감만 망칠 수 있으니, 성분을 꼭 확인하세요.

 

본문에서 헤어스프레이를 예로 들었지만 중요한 건 알코올 성분입니다. 알코올 성분이 들어 있는 것이라면 꼭 헤어스프레이가 아니라도 충분히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옷에 화장품이 묻었다고 그대로 세탁기에 넣지 마시고, 위에 알려드린 방법들을 참고해서 화장품 얼룩들을 깔끔하게 지워보세요!

 

땀 얼룩
여름철 땀으로 얼룩진 와이셔츠

 

2. 땀 얼룩 쉽게 지우는 법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리시는 분들은 땀으로 인해 생기는 얼룩으로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땀이 묻은 옷을 빨지 않고 방치했을 경우 누렇게 얼룩이 생기게 됩니다. 이는 땀이 산화되면서 황변 현상을 일으키기 때문인데요. 대부분의 옷들은 땀 얼룩이 착색되기 전에 세탁해 주는 것이 얼룩 제거에 효과적이랍니다. 그럼, 땀 얼룩의 세탁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728x90

2-1 과탄산소다로 지우자.

땀 얼룩을 지우기 위해선 과탄산소다와 중성세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과탄산소다와 중성세제를 1:1 비율로 따뜻한 물에 잘 녹인 다음, 얼룩진 옷을 1시간에서 3시간 정도 물에 잠기도록 담가주세요. 그 후 손빨래를 해주거나 세탁기에 돌려 세탁해 주면 됩니다.

 

만약 세탁 후에도 얼룩이 남아 있다면 과탄산소다의 비율을 더 많이 사용하거나 베이킹소다를 종이컵 반 컵 정도 녹인 물에 얼룩이 있는 부분을 3분 정도 담가 둔 후 세탁하면 확실하게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김치얼룩엔 양파
김치얼룩과 같이 빨간 얼룩엔 양파

 

3. 음식물에 얼룩진 옷, 새 옷 만드는 꿀팁

하필 흰옷 입은 날에 음식물을 흘려 속상한 적 다들 한 번씩은 있으실 텐데요. 음식물 얼룩은 옷에 착색되기 전에 빨리 지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종 음식 얼룩이 생겼을 때 확실하게 지우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1 김치얼룩엔 양파

김치나 김치찌개 얼룩을 지울 때는 양파가 필요합니다. 양파의 약산성 성분이 얼룩을 지워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강판이나 다지기를 이용해서 양파 1/4 정도를 갈아 김치 얼룩 위에 올려주고, 24시간 후 세탁하면 얼룩이 말끔하게 사라집니다.

 

3-2 커피얼룩은 식초

하루에 한 번은 꼭 마시는 커피를 옷에 흘렸다면? 식초와 주방세제를 준비해 주세요. 식초와 주방세제를 1:1 비율로 섞은 다음 커피가 묻은 곳에 묻혀서 살살 문질러주세요. 식초의 산성 성분이 알칼리성의 커피 얼룩을 지우는데 효과 만점이랍니다.

 

 

3-3 기름때 엔 주방세제

기름때 얼룩에는 주방세제를 이용해 보세요. 주방세제가 일반 세탁세제보다 기름기를 제거하는데 더 탁월하답니다. 따뜻한 물로 얼룩진 부분을 적시고 주방세제를 묻혀서 비비거나 솔로 문질러 주면 간단하게 기름때 얼룩을 지울 수 있습니다.

 

빨래끝
빨래 후 깨끗한 옷

 

오늘은 옷에 묻어 있는 얼룩을 제거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어떻게 생긴 얼룩인지에 따라서 그에 맞는 세탁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솔직히 요즘 나오는 표백제들이 성능이 좋아서 표백제에 10~30분 담가놓았다가 세탁을 하면 어지간한 얼룩은 다 제거가 됩니다만 표백제를 사용하지 못하는 의류도 있고 표백제를 사용을 꺼리시는 분들도 있으니 오늘 알려드린 방법으로 더 깔끔하고 쉽게 옷을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