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건강정보

검게 익은 바나나의 효능

by 감성총각 2024. 4. 28.
728x90

우리가 다이어트를 할때 흔히 찾는 음식으로 바나나가 있죠. 다이어트할때에 운동후에 탄수화물섭취를 위해서도 찾지만 식단을 조절할때에도 간단하게 식사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도 많이 찾는데요. 이렇게 많이 찾는 바나나 하지만 한 손을 사두고 먹다보면 오래되어 껍질에 검은 반점이 생기게 되는데 이럴때 흔히 상한것이라고 생각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오래두어 익어버린 반점있는 바나나에는 의외로 샛노란 바나나 보다도 더 많은 효능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상온에 보관해 두어 검은반점이 생긴 익은 바나나는 생리통 완화부터 항암작용, 빈혈  예방 등의 다양한 효과들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 익어서 갈색반점이 생긴 바나나는 인식이 좋지 않은데 일반 바나나보다 8배나 높은 면역력 증가 효과와 건강에도 더욱 좋다고 하니 오늘은 미국 타임지에도 '가장 건강한식품 50가지' 중에도 실린 익어서 검은 반점있는 바나나의 효능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속쓰림 및 가슴앓이 해소

익은 바나나는 제산제와 같은 기능이 있습니다. 바나나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인지질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인지질 성분이 위 점막에 착 달라붙어서 위에서 분비되는 위산의 공격에서 위를 보호해 주는 역활을 합니다. 그리하여 위의 메스꺼움이나 위장의 불쾌감을 해소해 주고 위궤양 예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항암제 효과

익어서 검은 반점이 생긴 바나나는 종양 괴사 인자(Tumor Necrosis Factor)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 졌는데요. 종양 괴사 인자는 종양 세포를 괴사시키는 단백질로 암과 같은 악성세포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백혈구와 항산화 물질을 높혀주는 효과도 있어 종양이나 암세포및 비정상적인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중요한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728x90

 

 

3. 변비해소

바나나가 변비 해소에 좋다는 것은 많이들 들어 보셨을텐데요.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와 좋은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는 올리고당, 배변을 부드럽게 해주는 마그네슘과 마음을 릴렉스 시켜주는 세라토닌이 들어 있습니다. 검게 익은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일반 바나나보다 풍부하고 혈액순환개선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편안한 장의 활동을 도와 자연변비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4. 스트레스 해소 및 피로회복, 생리통 완화

최근 스트레스로 고생을 하고 있다면 바나나를 추천합니다. 바나나는 혈당을 정상치로 유지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B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로인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고 지친 우리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줍니다. 그리고 바나나는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여성분들에게도 좋은데요.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새로토닌은 기운을 북돋는 역할을 할 뿐아니라 스트레스, 우울증을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세로토닌이 풍부한 바나나를 섭취하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혹시나 지금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생리통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바나나를 먹고 온화한 매일을 보내보는건 어떨까요?

 

 

 

5. 체온조절

혹시 몸에 열이 많으신가요? 더운 여름은 지나갔지만 바나나에는 체온은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뜻한 곳에서 자라는 바나나는 우리몸에 열이 있을때 체온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바나나 외에도 따뜻한 곳에서 생산되는 음식은 대체적으로 체온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 심장마비 및 뇌졸증 위험감소

미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검게 익은 바나나는 나트륨의 함량이 적어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캴륨은 심장과 뇌 세포의 활동과 기능에 매우 중요한 성분으로 혈압을 낮춰주고 심장계질환의 위험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캴륨의 1일 권장 섭취량은 1500mg 인데 이는 바나나 2~3개에 포함되는 양입니다.

 

반응형

 

 

7. 혈당감소

또한 바나나는 혈당을 낮춰주는 작용도 하는데요. 바나나는 소화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먹은 직후에는 포도당과 과당이 흡수되어 일단 혈당이 오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바나나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와 칼륨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해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칼륨을 보충하여 인슐린이 세포에 섭취되는 일과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칼륨이 부족하다면 인슐린이 제대로 기능을 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실험에서 건강한 사람이 바나나를 먹고 3시간 후에는 식사 전보다 혈당이 감소했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먹으면 악영향이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1일 1~3개 정도만 섭취 하는게 좋습니다. 특히나 당뇨병이 있는 분들은 너무 많이 먹으면 좋지 않기 때문에 섭취시 의사와 상의하거나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7. 빈혈 및 우울증 예방

바나나는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검게 익은 바나나에는 아미노산 트립토판 함유가 많아 우리 몸속 산소 운반을 도와 빈혈예방 및 우울증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8. 다이어트 및 피부개선

바나나가 다이어트에 좋다는것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바나나 100g에 93kcal 탄수화물은 100g당 24.1g 입니다. 칼로리에 비해서 지방 함량은 거의 없고 당질은 높아서 포만감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익을수로 흡수되는 칼로리의 양은 늘어납니다. 덜 익은 바나나는 저항성 녹말이 많기 때문에 몸에 흡수되는 시간이 늦어지므로 혈당지수도 낮아집니다. 비만 때문에 열량을 계산하여 음식을 섭취하는 사람이라면 덜 익은 녹색바나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나나에는 비타민 A,C,E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에 보습을 유지해주고 세포손상을 막으며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해주어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9. 가려움증 완화 및 치아미백 효과

마지막은 바나나보다는 바나나의 껍질의 효능 입니다. 벌레나 모기에 물렸을 때 물린 부위에 바나나 껍질을 대고 살짝 마사지를 해주면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바나나 껍질은 치아를 하얗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는데 바나나 껍질을 2주 정도 치아에 문질러 주면 미백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의 몸과 마음에 많은 도움을 주는 바나나 인데요. 이런 바나나에도 섭취시의 주의점과 부작용이 있습니다. 어떤 주의점과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 섭취시 주의점

바나나는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지만 100g 93kcal를 차지하여 다른 과일보다 열량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바나나로 다이어트를 하실때에는 섭취량을 적당히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당뇨가 있으신 분도 섭취시에 주의가 필요한데 바나나는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지만 섭취를 했을때 일시적으로 혈당이 상승하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신분은 의사와 상의후 섭취여부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바나나 부작용

달콤하고 부드러운 바나나이지만 많이 먹으면 탈이 납니다. 바나나를 과다섭취하면 설사와 복통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변비개선 효과가 있지만 너무 많은 바나나를 섭취하면 체내의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의 영양소가 대변과 소변으로 함께 배출되어 탈수상태에 빠지게 될 수 있으며, 심하면 구토와 빈혈을 유발할 수 있으니 지나치게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바나나를 공복에 먹는 것도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바나나 한 개에는 약 400mg의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는데 공복에 섭취할 경우 혈중내 마그네슘과 칼슘의 균형을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몸에 좋은 효과가 많은 바나나 이지만 섭취시 주의할 점과 많이 섭취했을 때의 부작용 또한 있기때문에 섭취할 때에는 항상 주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무엇이든 과한건 모자란것 보다 못하다는 말이 있으니까요. 몸에 좋다고 마구잡이로 드시지 말고 적당히 섭취하시어 건강한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검게 익은 바나나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유익한 포스팅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다음에는 더 유익한 포스팅으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2017/10/04 - 핑거루트 효능과 핑거루트 다이어트

2017/09/14 - 풋사과분말 효능 과 풋사과가루 다이어트

2017/08/23 - 숙면에 좋은 대추차의 효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