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생활정보

당신의 생활을 바꿔줄 습관 7가지

by 감성총각 2017. 11. 30.
728x90

인생은 고달픕니다. 아침에 출근해서 저녁에 퇴근할 때까지 해야 할 일 투성이인데 그중에는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에 방해가 되는 일도 있고 꼭 해야만 하는 일도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방해하는 일들이 많아 꼭 해야만 하는 일에 지장을 받고 있다면 오늘 알아볼 당신의 생활을 바꿔줄 습관 7가지 를 보고 여러분의 습관을 바꿔서 여러분의 생활을 조금 더 생산ㅈ적이고 윤택하게 바꿔 보시길 바랍니다.



1. 거절하라

여러분의 생활에서 조금 더 생산성을 높이고 윤택해 지고 싶다면 거절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거절을 못하면 시간을 잘 활용하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일을 할때에 생산서을 높이기 위해 지나치게 많은 업무와 책임을 떠 맡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할 일이 더 많아지면 더 많은 일을 끝낼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와 반대로 흘러갑니다. 무리하다 보면 실수를 하게 되고 늘어난 업무때문에 수렁에 빠진 기분이 들어 업무의 속도가 늦어지게 되어 결국엔 더 중요한 일들을 못하게 되기가 쉽상입니다.

누군가 당신에게 뭔가를 부탁하면, 이미 있는 하고 있는 다른 일들을 생각해 보고 과연 그 일을 할 시간이 있는지 잘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안 될것 같으면 걱정하지 말고 거절하시길 바랍니다. 당장은 미안하겠지만 당신의 업무가 빨리 처리된다면 도움을 주면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더라도 그 사람은 다른이게게 도움을 청할 것입니다.



2. 무시하라

여러분이 일을 할때에 효율을 높이고 생산성을 높이려고 한다면 주변을 무시하려고 노력 하시길 바랍니다. 일을 할 때에는 최대한 되어야 합니다. 가능 하다면 메신져와 이메일의 알람기능도 꺼두시길 바랍니다. 전화는 무음으로 하고, 할수만 있다면 꺼두셔도 좋습니다.

이렇게 주변에 나의 신경을 분산시켜 일의 효율을 떨어뜨릴만한 모든 것들을 무시하고 고립되는 것이 일의 효율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빠른 일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오랫동안 전화를 꺼두시거나 알람을 꺼두시는것이 불안해지신다면 시간을 정해 두시길 바랍니다.

특정한 시간에 특정한 시간만큼만 전화나 알람을 확인하고 연락하는 시간을 정해두십시오. 그렇게 한다면 여러분은 일을 할때에 생산적인 순간을 방해 받지 않고 여러분이 원할 때 일하는 속도를 바꾸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3. 순서를 정하라

일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일들이 있는지, 무엇을 먼저 해야하고 무엇을 나중에 해도 되는지 등의 일의 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분이 하고 싶지 않지만 꼭 해야만 하는 일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이런 일들을 흔히 '개구리' 라고 부르고 이런 일들을 처리하는 것을 '개구리를 먹는다' 라고 말하는데요.

하루의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일을 체크하면서 그 중 개구리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개구리를 가장 먼저 먹어야 합니다. 지겨운 타이핑 작업이나, 복사작업, 테이터 입력작업부터 고객과의 통화까지 어떤 일이든지 개구리가 될 수 있습니다. 개구리는 여러분이 정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개구리를 절하고 나면 체크리스트의 가장 위로 올려 먼저 처리하십시오.

개구리부터 먹어치우는 것이 좋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첫번째로 이른 아침의 에너지를 활용한다는 것이고 두번째로는 싫은 일을 치워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야만 하지만 하기 싫은 일을 하루 일과 중 마지막에 하려고 미뤄둔다면 여러분은 일하는 내내 앞으로 다가올 그 일을 해야만 한다는 것을 아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우울해 지고 두려워질 것입니다.

이렇듯 개구리를 먼저 해치우지 않는다면 개구리가 처리되기 전까지 여러분의 에너지와 정신력을 갉아먹을 수도 있고, 생산성 또한 저해시킵니다. 하지만 개구리를 가장 먼저 처리해 버린다면 하루 종일 그 일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업무에 대한 효율성과 생산성이 올라갈 것입니다.



4. 목표를 세워라

여러분의 생산성을 높이고 고 싶다면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그것이 큰 목표든, 작은 목표든, 엄청나게 거창하든, 간단한 목표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목표가 어느정도나 구체적이냐 입니다. 아주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면 목표 달성을 하려는 의욕이 생깁니다. 애매한 목표는 의지를 갖기엔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저금을 하자' 와 같은 목표는 너무 애매합니다. 얼마를 모을 것인가요?, 얼마동안 모을 것인가요?, 어떻게 모을 것인가요? 너무도 많은 선택지와 방법들이 난제해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금새 뜬구름이 되어 흩어져 버립니다. 구체적으로 하지 않으면 당장 통장에 천원을 입급해 놓고도 저금을 했다는 목표완료로 치부해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원한것은 그런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여러분이 원한것은 그보다 크고 화려한 무언가를 원했을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정말 바라는 것을 반영해서 목표를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내년까지는 1,000만원을 모으겠다' 라든지 아니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월 100만원씩 적금을 부어 내년 말에 1,000만원을 모으겠다' 라든지 말입니다.

구체적일 수록 좋습니다. 콕표에 크기는 상관 없습니다. 작은 목표여도 괜찮습니다. 오늘 고객과 20통의 전화를 하겟다 라던지, 책을 20페이지 읽겠다 던지 말입니다. 다만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십시오. 크게 설정하여 반복적으로 좌절하다 보면 목표를 세우려는 의지 또한 잃어버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작은 목표부터 구체적으로 설정하시고 이루어 가시길 바랍니다.



5. 2분안에 하라

'2분 법칙'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말한 순서를 정하라는 내용과도 일맥상통 하는데, 즉 해야 할 일 목록에서 2분 안에 할 수 있는 간단한 일은 당장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장 할수 있는 간단한 일을 바로바로 처리하는 것이야 말로 꾸물대며 일을 미루는 것을 물리치는 궁국의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쉬운 일들은 '나중에 하자' 며 미루지 말고 지금 당장 해치우시길 바랍니다.

이 2분 안에 하라 는 방법은 여러분의 할 일 목록이 한결 쉬워 보이게 해줄 것입니다. 길고 긴 목록을 보면 겁이 나기 마련이지만 빨리 할 수 있는 일들이 무엇인가 생각해보고 이 방법을 따르면 할 일 목록이 순식간에 짧아 지는 마법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6. 자식을 죽여라

제목을 보고 충격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여러분의 자식을 죽이라는 말이 아니니 오해하진 마시길 바랍니다. 이 말은 여러분이 창조적인 일 즉,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일을 한다면 가장 어렵고 가끔은 고통스럽기까지 한 아이디어 죽이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창조적인 일에 종사하지 않으시더라도 이 방법은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자식 죽이기 에 익숙해 지셔야 합니다. 여러분의 아이디어나 컨셉이 별로라는 것을 깨닫고 버릴 줄을 아셔야 합니다. 어떤 아이디어를 떠올리게 되었을 때 흥분해서 사상 최고의 아이디어 같이 느껴졌다면 버리기 힘들 것입니다.

하지만, 형편없는 아이디어들도 있습니다. 이건 아니다 싶은 것을 깨닫고 있지만 혹시나 싶어 버리지 못하고 있다면 과감히 버리시길 바랍니다. 버리고 나면 시간과 에너지를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7. 시간을 부족하게 잡아라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을 것입니다.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중요하고 큰 일을 할때는 시간을 부족하게 잡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최소한의 시간으로 스케줄을 잡으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훨씬 더 노력하게 됩니다. 이게 어떻게 가능할 지 상상이 안 된다면 학교다닐 때에 방학과제를 떠올려 보시길 바랍니다.

방학동안 내내 매일 같이 일기를 쓰고 방학과제를 해야 할때와 개학을 며칠 앞두고 밀린 방학과제를 해야 할때 중 여러분은 언제 더 생산적이고 능동적이었으며 효율적이었습니까?

시간을 부족하게 잡아 데드라인이 눈 앞에 있으면 해야 할 일들을 더 빨리 하게 됩니다. 어떤 일을 마지막 순간까지 미루어 두었다가 할 때의 의욕과 야망을 아무 부담 없이 모두 가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당신의 생활을 바꿔줄 습관 7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생활에서 생산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시간관리능력을 가지고 싶다면 오늘 알아본 7가지 습관을 잘 참고 하셔서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