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상식/건강정보

뱃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4가지

by 감성총각 2017. 11. 26.
728x90

우리는 멋지고 예쁜 몸을 만들기 위해 또는 건강해 지기 위해서 부단히 노력하고 다이어트를 합니다. 그 결과 몸에 근육도 늘고 체중도 줄어들긴 하지만 유독, 뱃살만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데요.

흔히 뱃살은 나잇살, 술살이라고 부르며 현대인들에게 가장 미움받고 있는 살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는 이유 중 대부분은 늘어난 뱃살 때문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다이어트 광고나 운동 프로그램을 보면 뱃살만 빼준다, 단기간에 복근을 만들어 준다 등의 문구로 우리를 현혹하는데요.



뱃살은 내장지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빼기도 힘들 뿐더러 뱃살만 쏙 하고 빠지는 형식의 다이어트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살이 빠질 때는 전체적으로 고루 빠지기 때문에 뱃살만 빠지는 경우는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뱃살은 외관상의 옷 맵시에도 영향을 주는데 외관상의 이유도 있지만 그보다는 뱃살에 쌓이는 내장지방이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뱃살을 빼주는게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번 찌면 여간해서 빠지지 않는 뱃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4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쉽게 생각하고 있었던 뱃살에 대해서 알아보고 왜 빠지지 않는지와 어떻게 해야 뱃살을 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면부족

뱃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중 첫번째는 바로 수면부족 때문입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수면 부족은 늘 따라다니는 현상인데요. 특히나 우리나라는 OECD 국가중 주중 근무시간이 많기로도 유명합니다. 그로인해 항상 수면부족에 시달리게 되는데요. 

하지만 좋은 신체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 충분한 수면과 양질의 수면입니다. 특히나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다면 수면시간은 더욱 중요해 집니다. 잠이 부족하게 되며 식욕 조절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식욕을 참기 어려워 지기 때문인데요.



수면이 부족할 경우 공복 호르몬은 많이 분비되고 포만감을 주는 호르몬은 적게 분비되어 식욕조절을 하기가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다이어트에서 필요한 식단조절이 힘들어 지게 되고 결국은 다이어트에 실패하기 됩니다.

또한 5시간 이하의 수면시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7시간 자는 사람에 비해 살이 찔 확률이 30%나 높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무작정 오래 자면 살이 빠지느냐 하면 또 그런것도 아닌게 7시간 이상 자는 것도 살이 찔 확률을 높인다고 합니다.



2. 스트레스

모든 병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흔히들 스트레스를 받으면 단 것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은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사실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가 늘어나면 우리 몸은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하고 싶어하게 됩니다.

이때 초콜릿이나 초코바 혹은 패스트 푸드 같은 달달 하거나 고칼로리인 음식들은 우리의 살을 찌우는 음식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스트레스는 뱃살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3. 잘못된 식습관

다이어트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이 아닌 식이요법 입니다. 흔히 다이어트에서 운동을 강요하지만 식이요법 없는 운동은 건강한 근육돼지를 만들어 줄 뿐입니다. 물론 늘어난 신진대사와 함께 살이 빠질 순 있겠지만 식이요법이 병행 되지 않은 다이어트로는 슬림한 몸매를 가지기는 힘듭니다.

이처럼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식습관이 굉장히 중요한데, 이 부분을 개선하지 못하면 뱃살과도 이별할 수 없습니다. 우선 뱃살을 빼기 위해서는 음식을 짜게 먹지 않아야 하는데요. 음식을 짜게 먹는 것은 뱃살에 굉장히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염분이 배를 부풀어오르게 하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는 맵고 짠 음식이 많은 식습관문화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속이 답답하거나 시원한 무언가를 찾을 때 탄산음료를 찾을 때가 많은데, 이또한 복부지방을 늘리는 주범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뱃살을 늘리는 식습관은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고칼로리를 섭취하고 싶어지게 되고 그로인해 폭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이어트 도중 폭식을 하게 되면 상대적 박탈감이나 허무함, 자괴감 등이 밀려오면서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거나 더 큰 스트레스를 가지고 오게 되고 그것이 또 폭식을 부르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게 되니, 다이어트를 할 때에는 무리한 다이어트로 스르테가 받지 않도록 주의 하면서 규칙적이면서도 균형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잘못된 운동방법

뱃살을 빼기 위해서 많은 운동을 하게 되는데 무작정 운동을 하는 것도 배살을 빼는데는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운동을 할 때에는 유산소 운동근력운동을 적절히 병행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유산소 운동만 할 경우, 내장지방을 태우기가 어려워 직접적인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거기다 유산소 운동만을 고집한 사람은 유산소 운동을 멈추었을 겨우 오히려 살이 찌기 쉬운 체질로 변해버린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뱃살을 빼기 위해서 복근운동만을 고집하는 것도 잘못된 운동 방법이라고 합니다. 복근운동만 한다고 뱃살만 빠지는 것도 아닐 뿐더러 근력운동만 고집하는 것은 살을 빼는데 효과적이지 못하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유산소 운동을 통해 지방을 걷어내고 지방이 걷어진 자리를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으로 채우고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순서가 중요한 것인데요. 운동을 열심히 하고 있는데도 왜 뱃살을 빠지지 않을까 고민하고 계셨던 분들은 운동법을 바꾸는 것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뱃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4가지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열심히 운동을 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뱃살이 빠지지 않고 있다면 오늘 알아본 4가지 방법 중에 해당하는 사항이 있진 않은지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